초등교육 전문가 양성의 메카, ‘경인교대 교육전문대학원’

2014-11-27 15:53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 9개 박사과정 및 22개 석사과정

아주경제 중기벤처팀 기자 = 교육정책은 국가의 근간을 이룬다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 교육 체제에 대해 걱정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입시 위주로 교육을 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인성교육은 부족하다는 것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이다. 그 어느 때보다 교육 전문가 양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런 가운데 경인교육대학교(총장 이재희)가 2015학년도 전기 교육전문대학원 석박사 과정 신입생 모집에 나섰다. 경인교육대학교는 교육대학교 가운데 최초로 전문대학원 설치를 승인 받은 곳으로 현직 교원들은 물론 평소 교육에 관심을 가졌었던 일반인들에게까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오는 12월 1일까지 신입생을 모집하며 박사과정 18명, 석사과정 647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부문은 박사과정 9개 전공과 석사과정 22개 전공이다. 박사과정에는 초등교육행정, 초등교육방법, 초등국어교육, 초등사회과교육, 초등수학교육, 초등과학교육, 초등음악교육, 초등미술교육, 초등영어교육 등이 포함된다.

또 석사과정에는 초등교육행정, 초등교육방법, 초등특수교육, 초등학교상담, 유아교육, 윤리∙인성교육, 초등국어교육, 초등사회과교육, 초등수학교육, 초등과학교육, 초등체육교육, 초등음악교육, 초등미술교육, 생활과학교육, 초등컴퓨터교육, 초등영어교육, 한국어교육, 수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다문화교육, 박물관 및 미술관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이 있다.

이번 전형에서는 초등상담전공, 초등특수전공, 유아교육전공 등 일부 석사전공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과정에서 초등교사 등 현직교원이 아닌 일반인들에게까지 지원 기회를 제공한다. 단, 학사학위를 취득(예정)했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어야 한다.

이번 전형에서 일부 석사과정(초등학교상담) 및 박사과정은 필기시험을 실시하고, 이밖에 나머지 부문에서는 학부성적 등을 통한 서류심사와 면접전형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경인교대 교육전문대학원의 수업은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경기캠퍼스에서 여름과 겨울에 이뤄지는 계절제 수업과 주중 2일 야간에 인천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야간제 수업 등 두 가지의 커리큘럼이 마련돼 있다.

신입생 모집 관련 자세한 내용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홈페이지(http://sub.ginue.ac.kr/graduate)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사항은 교육전문대학원 행정실(032-540-1342~4)로 하면 된다.

[경인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