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권선택 대전시장 소환에 강력 반발…“여당무죄, 야당유죄”

2014-11-26 17:47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오전 검찰에 출두하고 있다. [사진=모석봉 기자]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이 26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소환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반발이 극에 달하고 있다. 야권은 전형적인 ‘검찰의 기획수사’라며 당 차원의 총력 투쟁을 다짐했다.

권 시장이 이날 오전 10시께 대전지방검찰청에 출두하기 직전에 열린 새정치연합 비상대책회의에선 검찰의 속도전식 수사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비대위원인 정세균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달 4일 자치단체 선거의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데드라인이 가까워져 오면서 (검찰이) 32(야권 소속 의원) 대 5(여권 소속 의원)로 편파적인 수사를 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정 의원은 “이는 검찰이 ‘야당유죄 여당무죄’ 등의 좋지 못했던 관행을 재현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 권 시장의 검찰 출두와 관련, “검찰은 망신당하는 일이 없도록 엄정중립, 균형 있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힐난했다.
 

[사진=권선택 대전시장 홈페이지 ]


그러면서 “여당의 광역단체장이나 기초자치단체장은 명백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야무야하는 감이 있다”며 “검찰은 과거 야당이 재정신청을 통해서 법원의 구제를 받았던 일이 재현되지 않도록 하라”고 꼬집었다.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불법선거운동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권 시장도 반발했다. 권 시장은 이날 검찰에 출두하면서 “시정이 정쟁에 휘말리는 것을 원치 않아 입장 표명을 자제했으나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의 진실이 99가지 거짓을 이긴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권 시장은 선거 당시 후보 캠프가 전화홍보 선거운동원 77명을 동원, 유권자들에게 18만여 통의 지지호소 전화를 돌리고 수당 명목으로 46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권 시장과 자리를 함께한 새정치연합 야당탄압저지위원장인 이종걸 의원과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은 “검찰은 야당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검찰이 권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는데 다른 시도 자치단체장과의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박근혜 정부의 야당 탄압과 공안정국 회귀로 가는 상징으로서 ‘권선택 시장 소환·수사’를 주목한다”고 말했다.

그는 “참을 만큼 참았다, 전국적으로 벌어지는 형평성 잃은 표적수사에 우리 당은 꿈틀거릴 수밖에 없다”며 “결코 공안정국 회귀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박 의원도 “검찰은 34명의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을 포함한 단체장을 수사하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에 대해선 불과 5명의 정치인만 수사하고 있다”며 “이는 제1야당에 대한 탄압”이라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