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의 효능, 지방간 환자에 특효?.."생식기능 활성화 시력감퇴도 효과"

2014-11-19 12:10

구기자의 효능, 지방간 환자에 특효?.."생식기능 활성화 시력감퇴도 효과"[사진=구기자의 효능,아이클릭아트 제공]

구기자의 효능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가을철 대표 열매인 구기자의 효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기자는 가짓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말한다. 구기자나무는 낙엽성 활엽관목으로 6∼9월에 자줏빛 꽃이 피며, 열매는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8, 9월에 붉게 익는다.

구기자는 베타인·제아잔틴·카로틴·티아민, 비타민 A·B1·B2·C 등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베타인 성분은 간에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며,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만성간염·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이 제거되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또 구기자는 생식기능이 허약해서 생기는 허리·무릎 통증에 효과가 있다.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 감퇴와 노인의 백내장 초기증상에도 사용되고 있다.

민간에서는 구기자를 차와 술로 이용한다. 다만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구기자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구기자의 효능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구기자의 효능, 기력이 약한 사람에게 딱 이네요","구기자의 효능, 정말 놀라운 기능을 하네요","구기자의 효능, 간이 안 좋은 사람은 관심 가질 만하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