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도그파이트

2014-06-23 16:21
프레드 보겔스타인 지음 ㅣ김고명 옮김 ㅣ 와이즈베리 펴냄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 "애플은 검색 사업에 진입하지 않았어. 그런데 왜 구글은 휴대폰 사업에 진입했지? 구글은 아이폰을 죽일 작정이야. 우리도 가만있진 않을 거야. 그놈의 ‘사악해지지 말자’? 개소리야."(2007년 스티브잡스)

IT 전문지 '와이어드' 기자이자 'IT 비즈니스통' 인 저자는 이 책에서 삼성을 상대로 한 애플의 소송은 사실 다른 속내를 지니고 있다고 이 책에 밝혀 화제다. 애플이 궁극의 라이벌인 구글을 견제하기 위해 삼성과 대리전을 치르고 있다는 것. 표면적으로는 IT 소프트웨어 강자 구글의 라이벌은 마이크로소프트이고, IT 하드웨어의 강자 애플의 라이벌은 삼성으로 보인다. 그러나 저자는 애플의 궁극의 맞수는 구글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들이 벌이는 모바일 플랫폼 전쟁은 1980년대 PC 전쟁, 1990년대 인터넷 브라우저 전쟁에 이은 21세기 최대 비즈니스 혁명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는 저자가 16년간에 걸쳐 애플과 구글 최고위중역을 비롯해 양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마케터 등 실무자 수백 명을 인터뷰한 결과다.

 양사 최고위중역들의 은밀한 회의테이블부터, 온갖 고초를 겪으며 비밀리에 진행된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제작 현장에 이르기까지, 독자들이 IT 전장을 직접 지켜보는 것처럼 실무자들의 경험을 생생하게 엮어냈다. 구글과 애플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HTC 등 디지털 공룡들의 얽히고설킨 이야기들도 흥미를 더한다.

  어떤 기기가 핸드폰과 노트북을 대체할 것인가 하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다. 누가 그런 기기들의 콘텐츠를 지배하며 IT와 미디어를 비롯한 산업지형도는 어떻게 재편될 것인지, 우리의 삶의 방식(소비, 여가, 커뮤니케이션 등)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가 담겼다. 1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