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유치원 컨설팅장학지원단 워크숍 실시
2014-06-22 09:44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3일부터 30일까지 더케이 호텔에서 전국 시‧도 유치원 컨설팅장학지원단 및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컨설팅장학 워크숍을 연다.
이번 워크숍은 교육부가 예산을 지원하고 서울시교육청이 수행하는 사업으로 전국 시‧도 유치원 컨설팅장학지원단 전문 역량 강화로 컨설팅장학을 활성화하고 누리과정의 조기 안착 및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한다.
23일부터 24일까지 컨설팅장학지원단 단장 및 업무담당자 200명을 대상으로 1차 워크숍을 실시하고 30일에는 팀장, 우수 컨설턴트 등 600명을 대상으로 2차 워크숍을 연다.
23일 1차 워크숍에서는 컨설턴트 역량 강화를 위한 이원영 중앙대학교 명예교수의 기조 강의, 이화여자대학교부속유치원 및 어린이 연구원 방문, 유치원 교육과정 수월성 확보를 위한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의 강의, 분과토의 순으로 진행한다.
24일에는 분과토의 발표, 최성애 HD 행복연구소 박사의 명사 특강을 연다.
컨설팅장학지원단 팀장, 우수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하는 30일 2차 워크숍에서는 조운주 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의 효율적인 컨설팅 운영 방안에 대한 기조 강의를 시작으로 유치원 현장을 실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수업, 방과후 과정, 인성 및 생활지도, 부모교육 분야로 나눠 소그룹 워크숍 운영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와 방법의 워크숍 진행으로 컨설팅장학지원단 운영 사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분석 기회를 제공해 컨설팅장학 개선안 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컨설팅 장학 수요를 파악하고 다양한 방법의 유치원 컨설팅장학을 지원해 현장 중심의 장학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