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석 제한 직행좌석버스… 증차, M버스 노선 신설 등 검토

2014-04-24 18:48
종점 양재·사당·잠실·합정·여의도로 제한할 듯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경기도 지역 주민 출퇴근 문제와 직결되는 직행좌석버스의 입석 문제 해소를 위해 정부가 버스 증편·증차 및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신설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 및 운송업체 등과 의견을 조율 중이며 최대한 빨리 증편·증차·신설을 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수도권교통본부 대회의실에서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주재로 서울시·인천시·경기도와 운송업체(19개)·버스연합회·교통연구원 등과 함께 직행좌석버스의 고속도로 입석해소 방안 마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 참석자는 수도권~서울간 직행좌석버스 입석해소를 위한 버스 증편에는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 기존노선 증차와 M버스 노선 신설 등 구체적인 증편 방안은 시행 절차, 범위 등에 이견이 있어 의견 수렴 후 25일 다시 논의키로 했다.

증편 노선은 서울 도심 교통 혼잡 가중 우려 등을 고려해 서울 종점을 양재·사당·종합운동장(잠실)·합정·여의도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으로 제한키로 했다.

앞서 지난 23일 일부 운송업체는 직행좌석형 광역버스 62개 노선 800여대의 입석 탑승을 금지해 출퇴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은 바 있다. 세월호 침몰과 관련 안전규정을 준수하자는 차원에서 그동안 묵인하던 입석을 제한한 것이다.

박상열 국토부 대중교통과장은 “지자체에서 애로 사항이 많아 지금까지 관행상 입석 제한을 암묵적으로 묵인한 것 같지만 이번 기회로 잘못된 사례를 고칠 것”이라며 “늦춰지면 늦춰질수록 시민 불편이 커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증편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입석 운행을 단속하지 않고 고속도로 주행 때 안전속도를 유지하도록 지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