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성 초토화, 관료기업인 1만명 조사받아

2014-03-18 13:23

지난 1월 부패혐의로 구속된 허옌.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처벌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저우융캉(周永康) 전 중국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의 '근거지'인 쓰촨성에서 지난 한 해 동안 1만 명가량의 관료가 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중국망(中國網) 등 중국언론들이 중국공산당 감찰·사정 총괄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쓰촨성 기율검사위가 입건처리한 안건은 총 9938건에 달했다. 이는 2011년 4천530건과 비교해 배 이상, 2012년 7천839건에 비해 26.7% 증가한 것이다. 특히 '청급(廳級)간부'(청장·부청장급)가 20명, '현처급(縣處級·현단위 처장급) 간부'가 246명으로, 전년보다 233.3%, 31.6% 각각 증가했다.

2012년 연말부터 조사를 받은 고위급 간부로는 장·차관급인 리춘청(李春城)·궈융샹(郭永祥) 전 부성장과 리충시(李崇禧) 전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이, 중간간부로는 쉬멍자(徐孟加) 전 야안(雅安)시 서기, 우롄치(吳連奇) 전 광위안(廣元)시 부시장 등이 꼽힌다. 쓰촨성 기율검사위는 17일에도 쩌우핑(鄒平) 난충(南充)시 부시장이 엄중한 기율위반 혐의로 조직 내 조사를 받고 있다고 공개했다.

쓰촨성 공직사회에 대한 유례없는 사정작업과 함께 쓰촨성 청두(成都)에 근거지를 둔 국유기업 등 경제계에 대한 고강도 조사도 병행되고 있다. 청두궁터우(成都工投)그룹의 다이샤오밍(戴晓明) 회장, 청두건설공업그룹의 장쥔(张俊)회장, 청두시싱룽(兴蓉)그룹의 탄젠밍(谭建明), 청두터우쿵(投控)그룹 우충윈(吴忠耘)회장, 청두가오터우(高投)그룹의 핑싱(平兴)회장, 청두은행 마오즈강(毛志刚)회장 등 지역재계의 거물들이 줄줄이 부패혐의로 기율위의 조사를 받았다. 지난 1월에는 쓰촨성의 '미녀부호'로 불려온 여성기업가 허옌(何燕)이 불법경영 등의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중국당국이 이처럼 쓰촨성에서 관계, 정재계를 가리지 않고 고강도 사정작업을 지속하는 배경에는 저우 전 서기의 지지세력인 '쓰촨방(四川幇)'과 이들의 근거지에 대한 '초토화' 목적이 깔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우 전 서기가 1999∼2002년 쓰촨성 당서기로 근무할 때 그를 따르던 세력을 지칭하는 '쓰촨방'은 '석유방'(石油幇·석유기업 고위간부 출신의 정치세력)과 함께 저우 전 서기의 양대 지역·산업 인맥으로 꼽혀왔다. 실제로 근년 들어 당 기율검사위나 검찰의 수사망에 포착된 쓰촨성 지역의 관료, 경제인사 등은 직간접적으로 저우 전 서기와 관련을 맺어왔다는 의혹을 받아온 인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