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오피스텔 고르는 3가지 방법은?

2013-11-13 18:51
배후수요, 입지, 임차인 선호면적 등 꼼꼼히 따져야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8.28전월세대책 발표 이후 오피스텔이 재조명 받고 있다. 오피스텔에도 세제·금융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은 적은 자본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있다. 또 연금처럼 발생하는 임대수익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지난해 공급과잉현상으로 임대수익이 줄고 공실이 증가하기도 했다. 오피스텔 시장은 실거주는 물론 임대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여러 요인들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오피스텔 투자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과 수익성에 영향을 주는 배후수요다. 배후수요가 풍부하면 공급이 많이 이뤄져도 탄탄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어 공실 염려를 덜 수 있다. 또 임대수요가 공급량에 비해 많다면 자산가치 상승은 물론 임대수익률의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다. 오피스 밀집지역, 대형상권이 형성된 지역, 역세권, 대학교, 대학병원, 관공서 주변 등이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둘째로 중요한 것은 입지조건이다. 풍부한 배후수요층을 확보하고 있어도 입지조건이 열악하면 투자가치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오피스 밀집지역이나 대형상권형성지역 주변이라 해도 주변 환경이 열악하거나 교통이 불편하면 임차인은 입주를 꺼리게 된다. 주변 생활편의시설 이용여부, 혐오시설 존재여부, 소음이나 먼지 발생 여부 등도 꼼꼼히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또 오피스텔은 1인 가구 증가로 소형이 대형 보다 수요층이 탄탄해 임대수익률이 높고 공실도 적은 편이다. 실주거목적이 아니라면 대형오피스텔은 피하는 것이 좋다. 소형 오피스텔이 대형 보다 환금성이 좋은 것도 장점이다. 

이밖에 분양가, 주변시세(임대포함), 주변 공실률, 유동인구, 개발호재 등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KR산업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남부터미널역 주변에 ‘서초 리슈빌S 더퍼스트’을 분양한다. 총 315실(전용 19~20㎡) 규모로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이 도보 2분 거리다. 지하철 2,3호선 환승역인 교대역도 가깝다. 주변에 신세계·롯데백화점, 이마트, 킴스클럽, 예술의 전당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우면산과 서리풀공원도 가깝다. 서초법조타운(대법원, 검찰청 이하 산하기관 등), 서울교대 및 한국예술종합학교와 대학병원, 관공서 등도 가까워 배후수요가 풍부할 전망이다. 

롯데건설은 금천구 독산동에 대규모복합단지 ‘롯데캐슬 골드파크’의 오피스텔을 오는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옛 육군도하부대부지에 들어서며 아파트 3200여 가구(전용 59~101㎡), 오피스텔 1165가구 등 총 4365가구의 미니신도시급 개발사업이다.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상업·업무·문화시설 등을 갖춘 단지로 개발된다. 또 부지 내에 1만9588㎡ 규모의 공원이 조성되며 초등학교와 경찰서도 들어선다. 단지 내에 롯데마트도 들어올 예정이다. 지하철1호선 금천구청역이 도보5분 거리다. 주변에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2016년 준공)와 신안산선(2018년 준공)이 개통할 예정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은평뉴타운 내 ‘아이파크 포레스트 게이트’의 잔여분을 분양 중이다. 이 오피스텔은 지하 4층~지상 27층, 총 814실(전용 20~54㎡) 규모다. 단지 내에 테마공원이 조성되며 피트니스 센터, 계절창고, 휴게데크, 북 카페, 비즈니스 룸 등이 마련된다. 서울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이 도보 3분 거리다. 단지의 맞은편 1만5000㎡ 부지에는 가톨릭의대 성모병원(560병상)가 들어선다. 병원이 들어서면 병원 종사자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관련 업종 등 다양한 시설과 인구가 유입되며 배후수요가 풍부해질 전망이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지하철9호선 신논현역 주변에 분양 중인 ‘신논현 마에스트로’ 오피스텔은 지하 2층~지상 19층, 총 124실(전용 18~21㎡) 규모로 건립된다. 이 오피스텔의 전용율은 63.5%로 다른 오피스텔에 비해 높은 편이다. 7층 이상에서는 우면산과 한강의 조망이 가능하다. 모든 호실을 남향으로 배치해 채광성과 통풍성을 높였다. 지하철 9호선 삼정역과 9호선 신논현역이 가깝다.

대림산업은 충남 천안시 두정동에서 ‘아크로텔 천안두정’을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838실(전용 21~50㎡)과 도시형생활주택 297실(17~33㎡), 총 1135실이 공급된다. 지하철 1호선 두정역이 도보 10분 거리다. KTX 천안아산역ㆍ천안종합버스터미널도 가깝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 수도권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천안 제2ㆍ3ㆍ4산업단지ㆍ삼성SDI 천안산업장ㆍ삼성테크노컴플렉스ㆍ백석산업단지 등이 인근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