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공모
2013-05-08 09:56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2013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과 ‘201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을 공모한다.
‘2013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은 올해로 8회째로 주민과 함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우리 주변의 일상생활 공간을 사람과 문화가 주인공인 공간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 지자체, 법인, 시민 단체 및 개인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다. 접수 기간은 13~6월 21일 까지다.
6회째를 맞는‘201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문화적 가치를 지향하는 공공디자인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를 발굴 시상하여 바람직한 공공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에는 우수사례 부문과 디자인 아이디어 부문, 연구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가 진행된다.
공공디자인을 통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문화적 소통 활성화에 기여한 사례를 찾는 ‘우수사례 부문’은 6월 3일부터 6월 21일까지 지자체, 전문가 및 관련 단체로부터 추천받을 계획이다.
또한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삶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디자인 아이디어 부문’과 공공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 부문’은 7월 22일부터 8월 23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특히 ‘연구 부문’은 학술적인 이론 및 사례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올해 신설됐다.
각 부문별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예비심사 및 최종심사를 거쳐 오는 10월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모 요강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홈페이지(www.kcdf.kr/designaward/)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