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2012-09-28 16:25
파주시 유관기관 업무협약 체결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경기도 파주시보건소는 28일 오후 보건소 상황실에서 파주시정신보건센터와 함께 경기도의료원파주병원, 메디인병원과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파주시 유관기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자살예방 및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실효성 있는 업무추진을 위하여 응급의료기관과 연계한 자살시도자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실천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실천 협약을 통해 시는 앞으로 응급의료기관과 정신보건센터를 연계하여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한 자살시도자 및 자살사망자에 대하여 일일보고시스템을 구축하고 정신보건센터는 자살시도자의 일일보고를 받은 후 72시간 내에 생명사랑 전담인력을 파견 하게 된다.
사후관리서비스는 자살시도자의 내원시점 또는 응급처치 후 안정이 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을 연계 정서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고, 자살시도자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살시도자에 대한 자살고위험군을 관리하고, 자살문제에 대하여 선제적 대응하여 자살문제로부터 안전한 사회환경을 조성, 생명존중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개선과 자살시도자의 위기대처능력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