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中, 올해의 10대 인물은?

2011-12-27 13:53

中, 올해의 10대 인물은?
투요우요우


中, 올해의 10대 인물은?
양전닝


차오궈웨이


리나


(아주경제 홍우리 기자) 올해 중국사회에는 숱한 화제인물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올해 중국 뉴스의 인물들은 신약개발분야와 학계 재계와 스포츠계 등에 걸쳐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쳤다. 올 한해 중국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화제의 인물중에는 누가 포함됐는지 언론보도와 사회적 영향력을 기준으로 중국의 10대 화제 인물을 살펴본다.

▲ 투요우요우(屠<口+幼가 두개>)
말라리아 치료에 쓰이는 아르테미신을 개발함으로써 개발도상국 등 수백만 인류의 생명을 구한 투요우요우는 지난 9월 래스커재단이 수여하는 임상의학연구상을 수상했다. 투요우요우는 현재 가장 유력한 노벨상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 양전닝(楊振寧)
미국 화교로서 중국출신 최초의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이자 54세 연하의 아내를 둔 화제의 인물 양전닝은 올해 자신의 연구 인생과 러브스토리를 담은 자서전 '양정닝전(傳)'을 펴내며 다시한번 주목을 받았다.

▲ 뤄자후이(駱家輝, Gary Faye Locke)
최초의 중국계 주중미대사 뤄자후이 역시 올해 이슈가 된 인물 중 하나다. 지난 3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 의해 주중대사로 임명된 뒤 7월 정식으로 부임했다.

▲ 천샹메이(陳香梅, Anna Chan Chennault)
올해 86세인 화교출신의 미국 공화당 소속 정치가 천샹메이는 양제츠(杨洁篪) 중국 외무부장을 만나는 등 올해에도 중미관계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 외교가의 주목을 받았다.

▲ 야오밍(姚明)
NBA에서 활약해온 중국의 농구스타 야오밍은 지난 7월 오랜 무릎 부상으로 코트를 떠나면서 세계의 농구팬뿐만 아니라 많은 열성적인 중국인팬들에게 아쉬움을 안겨줬다.

▲ 톈쟈빙(田家炳)
톈쟈빙은 1982년 ‘톈자빙기금회’를 설립, 중국 각지의 개인 기부금과 각 단체의 협찬을 받아 교육, 의료, 사회복리 등에 걸쳐 전국적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현재 ‘톈자빙’이라는 이름의 단체와 건축물은 이미 수백개에 이르고 있다.

▲ 리자청(李嘉誠 )
창스(長實)그룹 대표로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가 발표한 영향력있는 인물 순위에 3년 연속 발표된 인물로‘리자청 자선기금회’를 통한 구호활동으로 44위에 올랐다.

▲ 차오궈웨이(曹國偉)
신랑(新浪) 포털 대표로 2009년 마이크로블로그인 신랑웨이보(新浪微博)를 선보인 뒤 2010년 신랑웨이보는 가입자 수 5000만명을 넘으며 중국 전역을 휩쓸었으며 2011년 2월 신랑웨이보의 가입고객은 1억명을 넘어섰다.

▲ 장이모우(張藝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중화권 최고의 감독. 그는 지난 3월 홍콩에서 열린 제 5회 아시아 영화제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 리나(李娜)
중국의 여자 테니스 선수로 아시아선수 최초로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2011년 프랑스 오픈대회에서 여자단식 우승을 했으며 중국 최초로 세계랭킹 5위안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