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제3차 마을기업 육성사업 공모

2011-10-17 11:26

(아주경제 기수정 기자)인천 동구(구청장 조택상)가 오는 24일까지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제3차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번 마을기업 공모는 제3차로 실시하는 것으로 구에서는 역량 있는 사업을 발굴.추천하고 시에서 각 군.구에서 제출한 사업을 대상으로 최종 6개 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마을기업이란 지역공동체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단위 기업을 말한다.

지역수요에 기반을 둔 특성 있는 사업,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 및 지역공동체 주도의 사업이 그 특성으로 마을기업에 선정되면 사업개발비 5천만원 한도내 지원과 각종 홍보 등 행정.재정적 지원이 제공된다.

구 관계자는 “현재 동구는 2개의 마을기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공모를 통해 보다 많은 마을기업이 선정되기를 바란다”면서 “지역문제 해결, 사회 환원을 목적으로 하는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이 주민의 관심과 인식확산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구는 지난 3월 제1차 마을기업에 장애인 공동작업장 환경개선 사업인 창영사회복지관의 ‘한걸음 자활공동체 활성화 사업’이 선정됐고, 지난 5월의 제2차 마을기업에 금창동 새마을부녀회의 ‘폐식용류를 활용한 비누 제조사업’이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