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성명서 전문

2008-08-06 06:53

5일(현지시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연방기금목표금리를 2%로 동결했다.

다음은 FOMC가 금리 결정 이후 발표한 성명서 전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오늘(5일) 연방기금 금리 목표를 2%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경제활동은 2분기에 부분적으로 소비지출과 수출의 증가를 반영하면서 확장했다. 그러나 노동시장이 더 약화했고 금융시장도 여전히 상당한 중압감을 느끼고 있다. 빡빡한 신용사정과 주택부문의 지속적인 위축, 높아진 에너지 가격은 앞으로 몇 분기에 걸쳐 경제성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시장의 유동성을 촉진하기 위해 지속해온 조치들과 더불어 상당한 기간에 걸친 통화정책의 실질적인 완화는 완만한 경제성장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에너지와 일부 상품 가격의 상승에 의해 촉발된 인플레이션 상승압력은 높아져 왔고 인플레 기대 일부 지표들 역시 높아져 왔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올해 후반기나 내년에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다.

성장의 햐강 위험이 여전하지만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 역시 위원회의 중요한 우려가 되고 있다. 위원회는 경제와 금융 시장의 진전상황을 주시하면서 실질적인 경제성장과 물가안정을 증진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FOMC 통화정책 결정에는 벤 버냉키 의장과 티모시 가이스너 부의장, 엘리자베스 듀크, 도널드 콘, 랜달 크로즈너, 프레드릭 미시킨, 샌드라 피아날토, 찰스 플로서, 개리 스턴, 케빈 워시가 찬성했다. 금리 인상을 선호한 리처드 피셔는 반대의사를 표시했다.

편집국  edit@ajnews.co.kr
<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