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우디, 자동차·바이오·모바일결제 등 17개 분야 신규협력

2023-10-13 11:20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11월 우리나라를 방문한 모하메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왼쪽와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우리나라를 방문한 모하메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왼쪽)와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와 자동차, 바이오, 모바일결제,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 신규협력 과제를 발굴해 우리 기업의 사우디 진출을 모색한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에서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 제4차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에는 수석대표인 방문규 산업부 장관과 칼리드 알팔레(Khalid Al-Falih) 사우디 투자부 장관을 비롯해 양국 11개 정부 부처 차관보 및 국장급 분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양국은 지난해 11월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의 공식 방한 계기에 체결된 26건의 한-사우디 정상경제외교 성과가 정상적으로 추진 중임을 확인했다. 이어 위원회의 기존 39개 협력과제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총 17건의 신규 협력과제를 발굴해 총 56개의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출범 7년 차를 맞는 위원회는 2017년 ‘한-사우디 비전 2030 협력각서(MoC)’에 따라 설립된 양국 정부 간 협력채널이다. △제조·에너지 △스마트인프라 △역량강화 △보건의료 △중소기업·투자 등 5개 분과를 중심으로 정부, 기관, 기업 간 유망 협력사업의 이행을 관리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위원회에서 신규 협력 과제 발굴과 함께 기술 및 제품 인증협력을 추진, 사우디를 거점으로 중동지역 전반의 수출 확대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