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2021년 전라북도 기초생활보장분야에서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면서, 2년 연속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신규수급자 발굴 △생계급여 및 해산장제급여 예산집행 우수실적 △행복e음 변동알림 처리현황 △긴급복지 집행실적 및 신속처리율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집행 △의사무능력자 급여관리 실적 등 기초생활보장분야 및 긴급복지 전반에 대해 이뤄졌다.
군은 그동안 혜택을 받지 못하던 군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702개 가구를 기초생계급여 신규 대상자로 책정하고 급여·서비스를 지원했다.
또한 1676개 가구에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6억8700만원을 지급하는 등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귀농·귀촌인 분야 지원사업 신청, 이달 31일까지 접수
귀농귀촌 분야 지원 사업은 지방소멸대응을 위해 청장년 및 귀향인 등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 및 주거환경 개선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발굴해 운영 중에 있다.
올해에는 귀농인 농지 취득세 지원, 귀농인 농지 형상복구 지원 사업을 신규 발굴하는 등 11개 사업으로 확대됐다.
무주군은 올해 3억9900만원을 확보해 △귀농귀촌인 집들이 비용 지원사업 △귀농귀촌인 건축설계비 지원사업 △귀농인 임대료 지원사업 △귀농인 농지 취득세 지원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신청대상 및 자격은 무주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군은 신청자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 조사를 거쳐 귀농귀촌 정책위원회에서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