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발전은 꿈을 현실로 만드는 힘을 갖고 있다.
문화 기술(CT·Culture Technology) 발전은 다양한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따뜻한 기술’이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군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기술은 나아간다.
◆ 새로운 문화 만들고 있는 문화 기술
“이거는 지루하지 않아서 좋네요.”
지난달 15일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 D동에서 열린 ‘2022 문화기술 성과전시회’에서 만난 이중식 리얼디자인테크 대표는 한 어머니의 이야기를 전하며 환하게 웃었다.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사인 리얼디자인테크의 ‘자전거 피트니스’는 다양한 활용성을 보여줬다. 리얼디자인테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서 자전거 부문 ‘Best New Cycling Technology’상을 받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 대표는 “기존에 걸터앉아서 다리 운동만 하는 실내 자전거와는 다르다. 본인이 균형을 계속 잡아야 자전거를 똑바로 세울 수 있게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는 “‘자전거 피트니스’는 타는 사람이 중심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코어 운동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 경도 인지 능력 향상, 재활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그의 자전거는 꿈을 향해 달리고 있다. 이 대표는 “제주도 자전거 일주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 건강 또는 여건이 되지 않아 제주도에 가지 못하는 분들에게 멋진 풍경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젊은 세대에게는 디지털 휴먼이 친숙하다. 에이펀 인터렉티브의 3차원 버추얼 아티스트 ‘아뽀키(APOKI)'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구독자 수 440만명을 보유한 스타다. 10대와 20대 여성에게 인기가 많다.
강솔 에이펀 인터렉티브 PD는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통해 대중과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 세계관 확장 등으로 더 많은 분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가상세계는 한국 문화(K-컬처)를 확장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다. 강 PD는 “‘아뽀키’는 동남아, 남미, 일본, 미국에 팬들이 많다. 6대 4 정도로 국내보다 해외 팬이 더 많다”며 “온라인 라이브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외 팬이 늘어났다”고 귀띔했다.
◆ ‘제4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5년의 밑그림
꿈을 현실로 만드는 문화기술 발전을 위한 계획은 오래전부터 진행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는 지난해 12월 21일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연구개발(R&D)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4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2023~2027년)'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제3차 기본계획이 2022년에 만료됨에 따라 전략자문단(5개 분과 21명으로 구성)과 간담회(2022년 6~11월) 개최, 유망 기술 특허 분석(2022년 8월) 등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산업 환경 변화, 기술 동향을 파악한 후 이에 대응하는 제4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문화기술 글로벌 도약으로 문화 매력 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신기술 기반 콘텐츠 산업·기업 육성 △모두가 누리는 문화 창작·향유 환경 조성 △현장 중심 정교한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체계 구축이라는 3가지 주요 전략을 세웠다.
문체부는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 규모를 정부 연구개발 예산 규모 대비 1% 수준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인정 기준 확대 등 중소기업 부담을 완화해 연구개발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끌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문화 기술(CT·Culture Technology) 발전은 다양한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따뜻한 기술’이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군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기술은 나아간다.
◆ 새로운 문화 만들고 있는 문화 기술
“이거는 지루하지 않아서 좋네요.”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사인 리얼디자인테크의 ‘자전거 피트니스’는 다양한 활용성을 보여줬다. 리얼디자인테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서 자전거 부문 ‘Best New Cycling Technology’상을 받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 대표는 “기존에 걸터앉아서 다리 운동만 하는 실내 자전거와는 다르다. 본인이 균형을 계속 잡아야 자전거를 똑바로 세울 수 있게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는 “‘자전거 피트니스’는 타는 사람이 중심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코어 운동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 경도 인지 능력 향상, 재활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그의 자전거는 꿈을 향해 달리고 있다. 이 대표는 “제주도 자전거 일주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 건강 또는 여건이 되지 않아 제주도에 가지 못하는 분들에게 멋진 풍경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젊은 세대에게는 디지털 휴먼이 친숙하다. 에이펀 인터렉티브의 3차원 버추얼 아티스트 ‘아뽀키(APOKI)'는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구독자 수 440만명을 보유한 스타다. 10대와 20대 여성에게 인기가 많다.
강솔 에이펀 인터렉티브 PD는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통해 대중과 자연스럽게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 세계관 확장 등으로 더 많은 분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가상세계는 한국 문화(K-컬처)를 확장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다. 강 PD는 “‘아뽀키’는 동남아, 남미, 일본, 미국에 팬들이 많다. 6대 4 정도로 국내보다 해외 팬이 더 많다”며 “온라인 라이브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외 팬이 늘어났다”고 귀띔했다.
◆ ‘제4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5년의 밑그림
꿈을 현실로 만드는 문화기술 발전을 위한 계획은 오래전부터 진행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는 지난해 12월 21일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연구개발(R&D)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4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2023~2027년)'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제3차 기본계획이 2022년에 만료됨에 따라 전략자문단(5개 분과 21명으로 구성)과 간담회(2022년 6~11월) 개최, 유망 기술 특허 분석(2022년 8월) 등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산업 환경 변화, 기술 동향을 파악한 후 이에 대응하는 제4차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문체부는 ‘문화기술 글로벌 도약으로 문화 매력 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신기술 기반 콘텐츠 산업·기업 육성 △모두가 누리는 문화 창작·향유 환경 조성 △현장 중심 정교한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체계 구축이라는 3가지 주요 전략을 세웠다.
문체부는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 규모를 정부 연구개발 예산 규모 대비 1% 수준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인정 기준 확대 등 중소기업 부담을 완화해 연구개발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끌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