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는 어디로] 엇갈린 한은과 BOJ...ECBㆍFED 전망은

2021-07-17 11:21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미 연준의장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과 일본은행(BOJ)이 잇달아 이달 통화정책 발표를 마친 가운데, 시장은 이제 유럽은행(ECB)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글로벌 중앙은행이 기존의 스탠스를 크게 바꾸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달 통화정책회의보다는 4분기 무렵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봤다.

17일 증권가 전망을 종합하면 ECB, Fed 등 글로벌 중앙은행은 예정된 통화정책회의에서 완화적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확산세가 두드러진 변이 바이러스 등을 고려한 결과다. ECB는 오는 22일, Fed는 27일 각각 통화정책회의를 연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연준은 물가안정, 완전고용이란 두 가지 책무를 갖고 있는데, 실업률만 보더라도 아직 통화정책 정상화에 나설 시기는 아니다"라며 "실업률은 지난달 5.9%를 기록했는데, 지난해 1~2월 3.5% 수준보다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했다.

그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연준이 테이퍼링을 언급하는 데 걸린 기간은 4년 2개월이다. 실질적으로 금리를 올리기까지도 5년 8개월이 소요됐다"며 "코로나19와 금융위기는 발생원인 등이 다르지만, 이제 막 코로나19 발생 1년이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통화정책이 급변할 수는 없다"고 했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연구위원도 "연준은 완화정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이고 아직까지 고용은 충분히 회복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연준이 지난 9일 미 의회에 제출한 반기 금융정책보고서도 이런 입장에서 특별히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도 기존과 다른 기조가 나타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ECB도 연준과 비슷한 스탠스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됐다. 문 연구위원은 "ECB도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자금 집행 기간을 연장하고 있어, 통화정책 기조 흐름을 연준과 비슷하게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고도 덧붙였다.

박 연구위원도 "유럽 역시 인플레 목표를 2%로 올려잡으면서 완화정책을 보다 오래 지속할 거라는 입장을 내비쳤다"며 "이전에 비해 지표가 개선되지도 않았고,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불안감이 있는 상황이라 구태여 기존 스탠스를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은 "유럽은 타국 대비 경기지표 회복이 가장 늦다. 나라별로 코로나19 편차도 크다. 네덜란드 등 일부 국가는 오히려 봉쇄를 강화하고 있기도 하다"며 "양적완화를 크게 줄이는 등 통화정책에 큰 변화를 줄 가능성은 작다"고 했다.

앞서 통화정책회의 결과를 발표한 BOJ 역시 완화적 기조를 유지했다.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통화정책에 대한 접근이 조심스러워졌다는 평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BOJ는 통화정책회의에서 코로나19 재난에 대응한 대규모 금융 완화책의 유지를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우선 단기금리 목표를 마이너스(-)0.1%로 동결했고, 상장지수펀드(ETF)를 필요에 따라 매입하는 자산 매입 프로그램 규모도 연 12조엔 한도로 유지했다. 장기 금리의 지표가 되는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을 0% 수준으로 유도하기 위한 장·단기 금리 조작(수익률곡선 제어) 유지를 결정했다.

문 연구위원은 "일본은 선진국 대비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며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는데, 다음달까지 도쿄 긴급 봉쇄조치가 이어진다"고도 했다.

한국은행의 비교적 매파적인 스탠스는 특수한 케이스로 취급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조언이다. 한국은 타국 대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하지 않고, 높은 가계부채비율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5일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연내 금리 인상 의지를 재확인했다. 다음달부터 기준금리 인상을 포함한 통화정책 정상화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정 본부장은 "한국은 아직까지 타국 대비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지 않다"며 "중국 다음으로 경기회복 속도도 빨라서 특수성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박 연구위원은 "한국은행은 그동안 금융 불균형을 지적해왔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통화정책회의에서) 시장에 신호를 주려고 했던 듯하다"고 평가했다.

주요 중앙은행이 기조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증시에 가해지는 영향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문 연구위원은 "보통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증시가 많이 하락하는데, 지금은 테이퍼링조차도 뉘앙스만 나올 뿐 언급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이런 상황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박 연구위원 역시도 "기본적으로 모든 글로벌 자산들이 박스권을 횡보하는 양상"이라며 "당분간 이런 흐름을 바꿀 만한 재료가 나오긴 어렵겠다는 판단"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이달 통화정책회의보다는 4분기 무렵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정 본부장은 "4분기 무렵 델타 변이가 일부 잡히고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백신 접종률이 일정 수준 이상까지 올라간 이후 통화정책 변경 여부가 가시화될 거라 전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했다.

문 연구위원은 "하반기에는 연준이 시장에 사전 시그널을 줄 수 있다. (금리 인상) 시계나 폭에 대해 점진적으로 노출하려고 할 것"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긴축발작을 경험한 사람인 만큼, 전혀 다른 태도를 보일 가능성은 희박하다. 테이퍼링 언급, 시행 등은 내년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