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 폭행 논란' 이용구 법무차관 자진사퇴

2021-05-28 10:05
  • 글자크기 설정

28일 사의 표명…"법무부 혁신·도약 절실"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24일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에 출근하기 위해 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택시기사 폭행 의혹 사건으로 수사를 받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이 28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이 차관이 금일 사의를 표명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2일 차관으로 임명된 지 6개월 만이다.
이 차관은 이날 연가를 쓰고 출근하지 않은 상태다. 다만 법무부를 통해 "법무·검찰 모두 새로운 혁신과 도약이 절실한 때이고, 이를 위해 새로운 일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사퇴 이유를 밝혔다.

이 차관은 변호사 시절인 지난해 11월 6일 술에 취해 택시를 타고 서울 서초구 자택에 가다가  집에 도착했다며 깨우는 택시기사 멱살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기사가 경찰에 신고했지만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아 경찰은 이 차관을 입건하지 않고 사건을 내사 종결했다. 이 차관이 법무부 차관으로 내정되기 약 3주 전이었다.

이 사건은 이 차관이 취임한 뒤 알려졌다. 특히 운행 중인 운전자 폭행을 무겁게 처벌하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이 아닌 반의사불벌죄인 형법상 폭행 혐의를 적용해 '봐주기 수사' 의혹이 나왔다.

이후 수사에 나선 서울경찰청 청문·수사 합동진상조사단은 담당 형사를 포함한 4명을 입건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는 지난 22일 이 차관을 피의자(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