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 ‘베트남’ 급부상…고위급회담 이르면 이번주 개최

2019-01-14 07:01
  • 글자크기 설정

2차 북미정상회담 조율 진척 시사

일각에서는 하와이‧판문점 거론

[AP=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로 베트남이 급부상하고 있다. 접근성과 상징성 때문이다. 태국‧인도네시아 뿐 아니라 하와이도 거론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점 등과 관련, 세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북미 정상회담 시기에 대해 “우리는 세부 사항을 도출(work out)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물밑 조율이 이뤄지고, 조율이 상당히 진척됐음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나 시간 등은 고위급 회담 이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15일까지 중동 순방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 만큼 고위급 회담 개최 시기는 그 이후가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가운데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지에 대해 다양한 추측이 나오고 있다. 가장 부각되는 장소는 베트남이다. 태국‧인도네시아와 함께 일각에서는 하와이‧판문점을 거론하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내달 중 베트남에서 열자고 북한에 제안했으며, 북한은 이 제안을 검토 중으로 아직 답변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인도네시아와 몽골 등도 개최지로 나돌고 있지만 실제로 검토되고 있는 곳은 베트남이라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2번째 북미 정상회담을 2월 셋째 주 베트남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며 이에 대해 북한이 회답을 보류하고 있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스트레이츠타임스는 2차 정상회담 개최 후보지가 베트남과 태국으로 압축됐다며 두 나라 모두 장소 제공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번 2차 핵 담판에서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일부 폐기와 제재완화 등 미국의 상응 조치를 맞교환하는 '딜'이 성사될지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