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성수기 끝', 중국 영화시장 성적표는

2018-08-28 12:27
  • 글자크기 설정

'나는 약신이 아니다' 흥행과 평가 모두 잡아, 시훙스서우푸도 '흥행'

초대박 작품은 없지만 다양한 영화 고루 '대박', 안정적 성장흐름 보여

'나는 약신이 아니다' 포스터[사진=바이두]



이번 주를 끝으로 극장가의 여름 성수기도 막을 내린다. 최근 다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영화계는 성적은 어떨까.

중국 제일재경일보는 6월 1일부터 지난 25일까지 총 163억46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 대비 6일이나 앞선 기록으로 올해도 중국 영화시장이 '안정 속 성장세'를 유지할 것임을 예고했다는 평가다.

중국 영화계에서 여름 성수기는 의미가 크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7년간 여름 성수기 영화업계 성적이 꾸준히 향상됐으며 이 기간의 전체 박스오피스에서의 비중도 30%에 육박한다. 여름 성수기의 흐름이 전체 영화시장의 흐름을 반영한다는 판단이 여기서 나온다.

석 달간 개봉한 영화 수는 128편으로 매주 평균 10편의 영화가 스크린에 새롭게 등장했다. 지난해 중국 여름 극장가를 휩쓴 '전랑(戰浪2)'처럼 초대박 작은 없었지만 '나는 약신이 아니다 (我不是药神)', '시훙스서우푸(西虹市首富·Hello Mr. Billionaire) 등 5편의 영화가 고르게 좋은 성적을 올리면서 전체 박스오피스가 늘었다는 설명이다.

'나는 약신이 아니다', '시훙스서우푸' 등 국산 영화 두 편이 각각 31억 위안, 25억 위안의 흥행 기록을 세우며 선두권에 이름을 올렸다.

'나는 약신이 아니다'는 중국의 어두운 제약업계 현실을 꼬집으며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것으로도 화제를 모았다. 극 중 주인공은 인도산 복제 백혈병 약을 기존 정품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팔아 큰 돈을 번다. 이후 의류공장 사장으로 변신하지만 처음 인도산 복제약을 소개해줬던 동료가 비싼 약값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면서 다시 복제약을 유통하기 시작한다. 결국 경찰에 적발돼 감옥에 갇히지만 백혈병 환자들 사이에서는 신으로 추앙을 받는다는 이야기를 담았다.

핵심 줄거리는 물론 영화 곳곳에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높은 약값에 시름하는 서민들의 사연을 녹아내 현실을 꼬집었고 많은 관객을 울리며 사회적 파장까지 일으켰다. 리커창 총리는 물론 시진핑 중국 주석까지 의료계의 현실을 지적하고 개선을 지시했을 정도다. 이후 가짜 백신 사태 등이 터지면서 영화에 대한 주목도는 더욱 높아졌다.

'나는 약신이 아니다'는 9.0점의 높은 평점을 받기도 했다. 이는 중국어로 상영된 영화 중 2016년 이래 가장 높은 점수로 흥행과 관객평가 모두 잡았다는 면에서 이번 여름 성수기의 '승리자'로 꼽을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시훙스서우푸[사진=바이두]



시훙스서우푸는 아마추어 축구단의 골키퍼로 겨우 살아가는 주인공이 한 달안에 10억 위안을 다쓰라는 한 대만 부호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그린 코믹 영화다. 돈보다는 '꿈'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영화로 부자들의 각종 투기 행위를 보여주며 현실을 꼬집는 동시에 재미와 감동을 모두 전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 외에 할리우드 영화인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여배우 수치(舒淇 서기)가 출연하기도 한 코믹 영화인 '이추하오시(一出好戲)', 중국 자본이 투자한 '메가로돈' 등이 각각 17억 위안, 12억7000만 위안, 9억70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다. 이들 상위 1~5위권 영화의 박스오피스가 전체의 58%를 차지하며 전체적인 상승 흐름을 주도했다. 

이 외에 쉬커(徐克·서극) 감독의 '적인걸-사대천왕', 항일투쟁을 그린 셰부야정(邪不壓正) 등이 4억8000만~6억 위안 사이의 흥행기록을 세웠다.

고속 성장세를 보이다 2016년 주춤했던 중국 영화시장은 '국산영화'의 대박행진을 힘으로 지난해부터 다시 상승기류를 타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박스오피스는 지난해 대비 18% 급증한 320억3100만 위안, 관객 수도 15% 증가한 9억여명을 기록했다.

전망도 낙관적이다. 최근 글로벌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영화시장이 향후 5년간 연평균 5.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를 기준으로 추산하면 2022년 중국 영화 시장은 약 13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