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엔씨소프트에 따르면 지역별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으로 글로벌 영토 확장에 나설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자사의 개발 철학을 가지고 현지 인력을 중심으로 각 시장에 최적화된 게임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 해외 시장의 니즈와 트렌드를 직접 반영하고, 현지 인력을 중심으로 글로벌 지역 특성에 맞게 서비스를 한다는 방침이다.
엔씨소프트는 글로벌하게 기술 잠재력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VR 등 신기술을 접목한 게임 연구개발도 활발히 전개 중이다. 게임시장 조사 전문기관인 슈퍼데이터는 지난해 15억 달러 수준이었던 VR 하드웨어 시장은 올해 36억 달러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엔씨소프트가 지난 2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한 VR 게임 '블레이드 & 소울 테이블 아레나(Blade & Soul Table Arena)'의 경우 원작 PC 온라인 게임 '블레이드 & 소울(블소)'의 IP(지식재산권)와 VR를 결합한 첫 시도다.
이와 함께 엔씨소프트는 현재 국내에서 개발중인 프로젝트들은 글로벌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있다. 앞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밝혔듯이 기존 PC 온라인 게임에서 벗어난 PC-콘솔로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콘솔 컨트롤러를 이용한 플레이를 고려해 게임을 개발함으로써 PC와 콘솔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1월 6일 개최한 신작발표회 '디렉터스 컷'에서 차기 PC 온라인 MMORPG '프로젝트 TL'을 콘솔 등 여러 플랫폼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각각의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만들어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또한 북미에서는 PC 온라인 MMORPG 블소를 콘솔게임으로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서구시장이나 일본 등 콘솔 플랫폼 시장규모가 큰 마켓으로의 진출도 기대할 수 있다"며 "지역에 특화된 플랫폼과 엔씨소프트의 게임 철학을 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