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공단은 환경 품질경영, 시민 신뢰경영, 시설 안전경영, 조직 화합경영을 모토로 조직 구조조정, 사업활성화, 노사문제 해결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으로 전국 340개 지방공기업 중 유일하게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매년 PM(Project Management)사업 추진으로 40여건의 경영혁신, 현안해결, 원가절감 등 신사업을 발굴하여 시행중이다. 2016년까지 PM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관리를 통해 총 35억여 원의 실질 원가절감을 실현하였고, 2017년도 상반기82.61% 달성으로 17건 8억원 원가절감을 실현했다.
인천환경공단은 공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환경보존의식 확산 및 소외계층 돌보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민과 함께하는 하천 환경정화 활동, 주부대상 ‘에코 맘 스쿨’, ‘사랑의 카네이션 교실’, ‘책이랑 꽃이랑’ 등을 통해 환경보존의식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하며, 전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농촌일손 돕기, 소외계층 물품 및 후원금 지원 등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 하나하나가 알려지면서 소비자포럼이 주최하는‘사회공헌 브랜드 대상’, “인천환경대상”, “정부 3.0 우수기관” 등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주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지역 환경 주민복리 증진에 최고의 가치를 둔 지속적인 투자와 품질 향상, 대외적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5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맑고 푸른 청정도시 구현을 위해 환경전문 공기업으로서 품질경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