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외교 3인방 또 대북 군사옵션 거론...유엔총회 앞두고 중국·러시아 압박 커지나

2017-09-18 13:50
  • 글자크기 설정

국무장관·UN대사 등 美 주요 외교 수장 잇따라 '대북 군사옵션' 언급

'북핵' 유엔총회 핵심의제 될 듯...트럼프 데뷔전 앞두고 중·러 압박 가능성

지난 16일 평양 기차역 광장에서 사람들이 대형 스크린을 통해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호의 발사 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AP]


19일부터 일주일간 열리는 제72차 유엔총회를 앞두고 미국 주요 외교 담당자들이 잇따라 군사옵션을 거론하고 나서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 데뷔전을 앞두고 대북 해법과 관련,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 위한 물밑작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 의회전문지 더 힐, CBS 등 외신의 1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날 CBS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평화적인 압박 작전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러한 외교적 노력이 실패한다면, 군사옵션만이 유일하게 남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해 '평화적 해법'을 추구한다고 강조하면서도 군사옵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같은 날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도 각각 언론 인터뷰를 통해 모든 외교적 수단을 우선 고려하겠지만 군사 옵션 카드도 남아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두 사람은 앞서 지난 15일에도 백악관에서 가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당장 선호하는 방안은 아니지만 여전히 '군사옵션'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미국의 주요 외교 당사자들이 일제히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을 거론한 데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한 지 불과 사흘 만에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만큼 기존 제재 외에도 군사옵션 등 더욱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입장이 시기상으로 유엔총회를 이틀 앞둔 시점에서 나온 만큼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를 강하게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장치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월 취임 이후 처음 참여하는 유엔총회라는 점에서 강력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맥매스터 보좌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가 직면한 중대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모든 국가의 단결을 촉구할 계획"이라며 "특히 북한에 영향력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 경제 제재 등에 더욱 노력해야 할 것"고 전했다. 틸러슨 장관도 앞서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를 지목,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발사를 더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요청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따라서 북핵 위기로 인한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첫 유엔 데뷔전을 치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북핵, 이란, 이슬람국가(IS)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 북한의 핵 도발 이후 미국이 대북 제재를 강화해온 데다 중국 역할론을 강조했던 만큼 북핵 문제를 집중 거론할 가능성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