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원유공급 중단에 러시아·중국 동참 설득"

2017-09-07 15:17
  • 글자크기 설정

한·일 정상회담

과거사 문제 안정적 관리

문화·관광 교류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선물하고 있다. [연합뉴스]



러시아를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만나 대북 원유 공급 중단 등 더욱 강력한 대북 제재안이 담긴 결의안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내 회담장에서 약 50분간 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비난과 압력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지금은 대화보다 제재와 압박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현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를 둘러싼 상황이 더 악화돼 통제불능 상태로 빠져들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북한의 도발로 한·일 양국 국민들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이 반드시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하자"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달 유엔 안보리의 대북 결의안 통과 때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합의했기 때문에 더 강력한 제재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하겠다"고 답했다.

한·일 정상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강제 징용자 문제 등 과거사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실질적 교류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윤 수석은 "북핵 공동 대응 외에도 양국 간 고위급 인사의 상호 방문, 청소년·관광·문화의 인적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경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이 도쿄에서 열릴 때 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기꺼이 참석하겠다"고 화답하면서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3회 동방경제포럼 전체 세션 기조연설에서 "동북아 국가들이 협력해 극동개발을 성공시키는 일은 북핵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근원적 해법이라고 생각한다"며 "동북아 국가들이 극동에서 경제협력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 북한도 이에 참여하는 것이 이익임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新)북방정책을 소개하면서 "남·북·러 3각 협력을 위해 그간 논의돼온 야심찬 사업들이 현재 여건상 당장 실현되기는 어렵더라도, 한국과 러시아 양국이 힘을 합쳐 협력할 수 있는 사업들은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며 "앞으로 남북관계가 풀리면 북한을 경유한 가스관이 한국까지 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시작부터 함께하면 더 좋은 일"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로 복귀해 이러한 사업들에 동참하기를 절실하게 바란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추진하는 극동 개발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가 한국이며, 한국이 추진하는 신북방정책도 러시아와의 협력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러시아와 한국 사이에 '9개의 다리(9-Bridges 전략)'를 놓아 동시다발적인 협력을 이루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9개의 다리'는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분야라고 문 대통령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는 러시아에서의 가스 수입뿐 아니라 에너지 개발 협력에도 참여하기를 원한다"며 역내 국가들의 전력 협력을 위한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위해 협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새로운 공단의 설립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수산물류가공 복합단지 조성으로 이뤄질 수산분야의 협력은 미래 식량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러시아가 주도하고 있는 유라시아 경제연합(EAEU)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조속히 추진하기를 희망한다"며 "한국은 광역두만개발계획(GTI) 같은 다자간 협력도 강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