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판결에 중국 총궐기 태세

2016-07-13 13:59
  • 글자크기 설정

미국에 '십자포화'…"불법ㆍ무효 중재판결 조장, 이중적 태도" 비난

시진핑 주석은 물론, 외교부 국방부 등 잇단 성명발표…국무원 2만자 백서 공개

"한치의 영토도 양보 못해" "각종 위협 도발에 대응할것" 관영언론도 가세

중국 국무원이 13일 발간한 '중국-필리핀의 남해(남중국해) 갈등에 관한 대화해결 견지'라는 제목의 2만 자 분량의 백서.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12일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의 판결에 중국이 격렬히 반발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필리핀의 남중국해 중재안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고 보고 십자포화를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외교부는 12일 밤 루캉(陸慷)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을 겨냥, "사실관계를 무시하고 불법적이고 무효한 중재판결을 조장했다" "국제법을 이익에 맞으면 이용하고 안 맞으면 버리는 이중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남에게는 유엔해양법협약 준수를 촉구하면서 정작 스스로는 가입조차 않고 있다"고 핏대를 세웠다.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최고 지도부에서부터 관영매체까지 나서서 일사불란하게 중재재판소 판결을 반박하며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을 수호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도 내비쳤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유럽연합(EU) 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 자리에서 "남중국해 도서는 예로부터(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라면서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영토 주권과 해양권익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필리핀이 제기한 중재판결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중국은 이날 별도의 외교부, 국방부 채널을 통한 성명은 물론 정부 공식 성명을 통해서도 남중국해 영유권을 수호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거듭 밝혔다. 중국이 1949년 신중국 성립 이후 정부 성명을 낸 것은 20차례가 채 안 될 정도로 이례적이다.

중재재판소가 독립성을 갖춘 곳인지에 대한 의문도 쏟아냈다. 13일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은 기자회견에서 '중재법정'이 임시로 구성됐고, 재판관들의 보수, 재판 진행 비용 등을 누가 부담했는지도 알 수 없는 일이라며 독립성을 갖춘 국제법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13일엔 국무원에서 '중국-필리핀의 남해(남중국해) 갈등에 관한 대화해결 견지'라는 제목의 2만 자 분량의 백서도 발표해 남중국해는 중국 고유의 영토로 중국은 남중국해에 대한 영유권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중국은 협상·대화를 통해 분쟁을 해결해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가세해 필요시 군사적 대응도 불사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3일 1면 평론에서 "남중국해 영유권과 해양권익을 수호하겠다는 중국의 결심에는 변함이 없다"며 “과거이든 현재이든 미래이든 중국의 마지노선(底線)에 도발하려는 자는 결국 돌로 제발을 찍는 꼴이 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인민일보는 이날 1면에 남중국해 영유권 수호의지를 담은 정부, 외교부 성명으로 가득 메웠다.

군 기관지 해방군보도 이날 '불법 판결로 중국의 주권을 빼앗을 생각은 꿈에도 꾸지 말라'는 평론을 게재해 중국 군대는 각종 위협과 도발에도 대응할 능력이 있다며 우리의 영토는 한치도 양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도 '남중국해에서 누가 지고 누가 이길지 역사는 몰래 웃을 것'이라는 제목의 평론을 게재해 "중재재판소 판결은 '폐지(廢紙)'나 다름없다"며 "미국, 일본 등 어떤 국가든 이걸 이용해 중국에 군사·정치적 압력을 가한다면 중국도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