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지역마다 분양률 엇갈려

2014-06-20 16:22
  • 글자크기 설정

전국 산업단지 분양률은 96.1%로 양호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 = 산업단지(산업시설용지) 분양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지역별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산업입지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월말 기준 전국 산업단지의 분양률은 96.1%에 달했지만 지역마다 양극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서울과 대전의 산업단지는 모두 팔리고 광주(잔여물량0.4%), 세종(0.7%), 울산(1.1%), 경남(2.0%), 충북(2.6%) 등도 거의 분양이 완료된 상태지만 입지여건이 다소 열악한 강원도는 냉기가 흘렀다. 강원도 산업단지 잔여물량은 12.6%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이는 전국 미분양률 3.9%보다 4배 가량 높은 수치다. 이어 충남 (10.5%), 제주(6.5%), 전북(6.0%), 대구(5.7%)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단지 분양시장이 양극화 현상을 보이는 것은 산업단지가 1000여곳을 넘어서면서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김병기 리얼투데이 리서치자문팀 과장은 "선택의 폭이 커진 만큼 투자자들은 입지와 교통여건, 분양가, 노동력 확보능력 등을 꼼꼼히 따져볼 기회가 많아졌다"며 "이로 인해 특정지역으로 청약이 몰리거나 소외되는 ‘쏠림현상’이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음은 현재 분양 중인 주요산업단지에 대한 소개다.

충북 충주시 주덕읍에 위치한 충주기업도시는 산업뿐만 아니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이 어우러진 자족형 복합도시로 개발된다. 차량을 이용하면 서울과 한 시간 거리에 불과하다. 지난해 8월 경기도 평택과 충북 제천을 연결하는 평택~제천 고속도로의 음성~충주 구간이 개통되면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졌다. 또 올해 말 평택~제천구간이 완전 개통되며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2017년까지 조성된다. 3.3㎡분양가는 40만원 선으로 현재 89.7%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인천도시공사는 인천 서구 오류동에 조성되는 검단일반산업단지를 분양 중이다. 검단 산업단지는 제2 외곽순환도로(인천-김포 구간)의 검단 IC, 인천지하철 2호선 오류역을 이용할 수 있다. 공항고속도로 청라 IC도 가깝다. 검단 일반산업단지의 3.3㎡당 분양가는 260만원선이며 분양률은 81.1%다.

LH공사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내에 위치한 동탄일반산업단지를 공급중이다. 경부고속도로와 봉담동탄고속도로가 가깝다. 서울까지 40~50분 거리이다. 3.3㎡당 분양가는 270만원 선으로 책정됐다. 현재 분양이 거의 마무리단계(95.4%)에 있다.

대구시 달성군에서는 대구테코노폴리스의 산업용지를 분양 중이다. 대구테크노폴리스는 산업•학교•연구•주거시설이 갖춰진 자족복합도시로 개발된다.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IC가 3분 거리이다. 내년 하반기 개통예정인 도로(대구시 4차 순환도로•대구수목원∼대구테크노폴리스)를 이용하면 대구도심까지 10분 거리에 불과하다. 대구테코노폴리스 내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전자통신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국립대구과학관 등이 들어서 있다. 전기•전자업종의 산업용지 3.3㎡당 분양가는 75만~90만원 대이다. 자동차 및 기계메카트로닉스업종은 75만원 수준에 책정됐다.

경북도시개발공사는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 일원에 위치한 경북바이오산업단지를 공급중이다. 중앙고속도로 서안동IC를 이용하기 쉽다. 주변에 경북도청이전신도시가 조성 중이다. 경상북도와 안동시는 오는 2016년까지 65만8703㎡ 규모의 바이오2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바이오산업단지의 3.3㎡당 분양가는 33만원 선이며 분양률은 90%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