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에스넷이 도입한 SQL 서버 PDW는 HP 하드웨어에 탑재되어 지난해 국내 공식 출시된 빅데이터 처리 어플라이언스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통합 처리하는 솔루션이다.
케이에스넷은 급증하는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13년 SQL 서버 PDW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관리 시간을 절감하고, 중장기적인 빅데이터 인프라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SQL 서버 PDW 기반의 데이터웨어하우스 도입으로 얻은 가장 큰 성과는 데이터 배치작업 시간의 단축이다. 데이터 배치 작업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전체 데이터의 보고서를 만들거나, 대량의 데이터를 한번에 변경, 삭제하는 등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핵심 요소이다.
또한 결제 건 수, 기간 별 결제 건수 추이 등 비즈니스 추세를 쉽게 보여주는 분석 보고서 작업 속도도 기존 대비 약 11.7배 빨라졌다.
빅데이터 시대를 대비해 중장기적 인프라를 마련했다는 점도 큰 성과다. SQL 서버 PDW가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하둡(Hadoop)’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오픈소스 관련 리소스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김경윤 상무는 “어떤 비즈니스 분야든 처리 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분석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향후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서버 PDW는 빅데이터의 가치를 활용해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을 위한 필수 솔루션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