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립탐정' 등 신직업 40여개 육성

2014-03-18 11:00
  • 글자크기 설정

고용부 등 관계부처 '신직업 육성추진계획' 국무회의 보고

아주경제 김정우 기자 = #다국적 회사인 A사는 자사제품에 대한 불법 복제로 골머리를 앓다가 이를 민간조사업체에 의뢰했다. 그 결과 민간조사원의 탐문조사 및 탐지활동을 통해 복제품을 적발하고 수집한 증거를 토대로 수사기관에 고발조치했다.

이는 현재까지 한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지만 몇 년 후에는 실현가능한 사립탐정 활약상이다.

정부가 민간조사원(사립탐정), 평판관리업체, 전직지원전문가, 매매주택연출가 등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직업 40여개를 새롭게 육성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18일 외국의 사례를 토대로 발굴한 40여개 신직업을 육성, 지원하기로 하고 인프라 구축방안, 투자 계획 등을 담은 '신직업 육성추진계획'을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 이번 신직업 선정에는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법무부, 환경부, 경찰청 등 13개 부처와 산하기관이 참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7월 100여개의 신직업 육성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혼플래너' 등 일부 직업이 명칭 등에 있어 논란이 되자 40여개를 다시 선정했다.

정부가 육성, 지원하는 신직업은 △법·제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직업 △기존 직업을 세분화, 전문화한 직업 △연구개발 투자와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한 직업 △공공 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민간조사원(사립탐정), 전직지원 전문가 등은 법적, 제도적 인프라가 필요한 직업이고, 연구기획 평가사, 연구실 안전전문가, 온실가스관리 컨설턴트 등은 기존 직업을 세분화한 직업이다.

인공지능전문가·도시재생전문가는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도입하고, 임신출산육아 전문가, 과학커뮤니케이터 등은 공공서비스를 위한 직업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주택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를 돕는 매매주택연출가, 이혼 절차와 고려 사항 등을 상담하는 이혼상담사, 온라인상의 개인·기업 평판을 관리하는 사이버평판관리자 등은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수요를 창출하도록 유도하는 직업으로 선정됐다.

중장기적으로는 동물간호사, 분쟁조정사, 디지털장의사 등이 도입을 추진하는 직업이다.

정부는 신직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훈련 과정을 공모해 비용을 지원한다. 다쿠멘터리 등을 통해 신직업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청년층의 창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방하남 고용부 장관은 “신직업 발굴 육성은 창조경제 실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라면서 “신직업을 통해 더 많은 일자리가 나올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부족한 부분을 계속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