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의 상징 사각턱을 예방하는 3가지 습관

2014-01-09 15:51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제공=크리미클리닉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할리우드 영화 속 영웅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슈퍼맨을 비롯해 배트맨, 아이언맨, 헐크 등 대부분 영웅들은 앞턱이 넓고 긴 모양이며 각이 진 얼굴형을 가지고 있다. 각진 얼굴 자체가 남성적 이미지와 우직함, 강인함을 연상시키는 탓이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엔 각진 얼굴과 사각턱이 주는 강한 이미지를 콤플렉스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얼굴의 형과 생김새는 타고나는 것이라 해도, 습관에 의해 후천적으로 사각턱이 되는 것은 막아 보자. 후천적 사각턱이 되지 않으려면 어떤 주의가 필요할까?
먼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턱 근육은 몸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하면 발달하게 되는데, 질긴 음식을 자주 씹게 되면 턱 뼈와 근육을 자극하여 턱 주변 부위가 지나치게 발달하면서 사각턱이 될 우려가 있다. 턱 근육이 발달하면서 턱의 모양이 두툼해지고 옆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

수면 자세 또한 중요하다. 얼굴을 한쪽 방향으로만 놓고 잠을 자거나 책상 위에 자주 엎드려 잠을 자거나 한쪽 얼굴을 옆으로 하고 잠을 잘 경우, 얼굴이 압력을 받고 눈가와 귀 주변, 턱의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이 될 수 있다. 이를 꽉 깨무는 버릇 역시 턱 근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잠을 잘 때 이를 꽉 다물고 자게 되면 저작근의 하나인 교근을 돌출시키고 치아 건강까지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후천적 원인에 의해 생긴 사각턱의 경우에는 간단한 의학적 도움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턱 뼈 자체가 발달됐다면 사각턱 수술, 양악 수술 등의 수술적 방법이 필요하지만 턱 주변 근육의 발달이 원인인 경우에는 간단한 보톡스 시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의료계의 설명이다.

보톡스는 보툴리늄 톡신이라는 신경 독소를 이용해 근육을 축소시켜 사각턱을 개선하거나 주름을 펴는 시술이다. 사각턱보톡스는 사각턱 부위인 저작근에 보톡스를 시술, 저작근이 서서히 퇴축되면서 사각턱이 개선되는 원리의 비수술적 방법이다.

대전 크리미클리닉 최익준 원장은 “사각턱보톡스는 시술 후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3주 정도 되면 본래보다 갸름해진 턱 라인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근육 발달로 인한 사각턱의 경우에만 시술한다”며 “근육 축소 외에도 눈가나 미간의 주름 개선에 적용되기도 하고 종아리 근육 발달로 인한 굵은 종아리를 개선하기 위해 적용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보톡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불법시술이나 불법약물을 주사해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무조건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병원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시술 자체가 간단하다고는 하지만 보톡스 시술은 엄연히 약물을 신체에 주입하는 의료 시술이므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 원장은 “보톡스 시술은 비교적 부담이 적은 시술이지만 정품 약물을 사용하는지 잘 따져봐야 하며, 효과를 높이기 위한 무분별한 시술보다는 시술 전 근육 상태를 진단하고 효과적인 부위를 선택해 보톡스를 정량 주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