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원인 결과 발표 "감속기 기어 마모로 추정"

2023-12-07 15:06
구동기 내 감속기 기어 마모 확인 및 추가 원인조사 계속 실시 중
동일 구동기 모델 에스컬레이터 전수 특별점검 등 추진할 예정

5일 오후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전날 오작동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 주변에 천막이 처진 채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가 지난 4일 발생한 경복궁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를 조사한 결과를 밝혔다. 행안부는 "잠정적으로 구동기 내 감속기 기어가 마모돼 발생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함께 지난 5일부터 사고 기기 역주행 원인에 대하여 전문조사를 실시했다. 행안부는 1차 조사 결과 구동기 내 감속기에서 기어의 마모‧파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추가 전문 조사에서는 감속기 기어의 마모 원인 및 역주행 원인이 되는 각종 요인에 대하여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 후 승강기사고조사위원회에 보고하여 사고원인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행안부는 공공 철도‧지하철 역사 내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사고기기와 동일한 구동기(감속기) 모델의 관리상태를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점검하여 결함이 확인되면 즉시 보완토록 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4일 오전 8시32분쯤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가 벌어져 시민 10여명이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해 시민 2명이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호송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