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도시공원 재정비 및 리모델링 사업 적극 추진...맞춤형 공원 추진
2023-04-03 07:36
어린이공원 활용 어르신 공원 및 산업단지 인근 커뮤니티 공원 조성
시는 획일적인 시설 설치와 비슷한 공간 계획으로 조성된 대부분의 어린이 공원을 주변 인구 분포 현황 및 지역 주민 연령 층을 반영해 테마가 있는 맞춤형 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하고 있다.
최근 저출생 추세로 인해 어린이 공원의 이용률이 낮아지고 있으나, 65세 이상 인구 수는 급속히 늘어나는 초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어르신들의 능동적이고 활력 있는 여가 활동 공간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어 포항시는 기존 어린이 공원을 활용해 어르신 공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한 환경부 공모 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의 하나로 대기 오염, 악취 등 각종 유해 환경 요인에 취약한 산업단지 인근에 공원 3개 소를 선정,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활 밀착형 도시 숲과 다양한 연령 층의 이용 욕구를 충족하는 커뮤니티 공원을 조성 중이다.
포항 12경 중 하나인 포항 운하 환경 개선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보행교 도색, 노후된 공원과 데크 보수, 조경수목 등을 정비하고 어르신 쉼터와 수변 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시는 환호공원과 함께 스페이스워크 방문객을 위한 안전과 편의를 위한 인프라 보완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향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 시민들에게 건강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주민 친화적인 공원과 녹지를 확대하고 있다”며, “포항의 생태 주거 클러스터에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마련해 시민들이 소소한 일상을 즐기며 살고 싶은 행복한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