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바사(BASA)' 오픈
2022-12-01 09:44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 메인 홈페이지[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이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바사(BASA)’를 정식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는 신보가 보유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와 우수한 기업분석 역량을 서비스화하여, 중소기업, 금융기관, 공공·학계 등 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전면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데이터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새로 오픈된 ‘BASA’ 포털을 통해 이용자들은 AI(인공지능) 경영진단, 기업정보조회, 기업통계 서비스를 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신보는 앞서 지난 3월 ‘AI 경영진단’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온라인 신청만으로 30분 이내에 40여 페이지의 경영진단보고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후 약 8개월만에 3만 4천여 개 기업이 12만회 이상 이용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기업통계’ 서비스를 통해 재무제표 외 부가세 정보, 차입금 등 최신 신용공여 정보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중소기업 통계를 제공해 지역, 업종, 기업규모 등 세부 조건에 따른 맞춤형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BASA’포털 오픈으로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혁신성장기업 선별, 금융시장 내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맞춰 데이터 시장 선도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