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순방] 대만 방문 후 첫 발언 "대만에 대한 미국의 연대가 어느 때보다 중요"

2022-08-03 07:53
전 세계가 독재와 민주주의 사이 선택 마주한 상황이라 발언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오른쪽)이 2일 밤 대만 쑹산공항에 도착했다. [사진=UPI·연합뉴스]

중국의 강력한 반발 속에 대만 땅을 밟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2일(현지시간) 대만 국민에 대한 미국의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내용의 첫 메시지를 내놨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밤 대만 타이베이 쑹산공항에 도착한 직후 낸 성명에서 "미 의회 대표단의 대만 방문은 대만의 힘찬 민주주의를 지원하려는 미국의 확고한 약속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가 독재와 민주주의 사이에서 선택을 마주한 상황에서 2300만 대만 국민에 대한 미국의 연대는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 권력 3위인 하원의장의 방문은 권위주의 국가인 중국에 맞선 미국의 민주주의 수호 차원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펠로시 의장은 지난 1997년 뉴트 깅그리치 하원의장 이후 25년 만에 대만을 찾은 최고위급 미국 인사다.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은 긴장감 속에 이뤄졌다. 펠로시 의장이 남중국해를 경유하지 않고 우회하는 항로를 택했다. 펠로시 의장이 탑승한 항공기가 대만 공역에 진입했을 때 중국 공군기가 대만 해협을 통과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미 해군은 대만과 멀지 않은 필리핀해에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등 전함 4척을 전개했다고 외신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