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플스 없이 게임하는 시대 열렸다”...구글,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선봬
2019-03-20 11:15
-美 GDC서 ‘스타디아’ 공개...인터넷만 되면 태블릿, 모바일 등으로 실시간 게임
-올해 하반기 중 정식 출시...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도 진출 스트리밍 게임에 군
-올해 하반기 중 정식 출시...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도 진출 스트리밍 게임에 군
구글이 콘솔이 없어도 비디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을 공개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와 필 해리슨 부사장은 1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GDC)에서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스타디아(Stadia)’를 공개했다.
콘솔에 타이틀을 넣고 게임을 구동하는 기존 방식이 아닌,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으로 접속해 즉석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 업데이트할 필요도 없다.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넷플릭스의 서비스와 동일하다. 초당 60프레임의 4K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초기 서비스는 구글의 모바일, 웹 브라우저인 크롬을 통해 서비스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의 자체 제작 스마트폰인 ‘픽셀’ 시리즈와 노트북 ‘크롬북’ 등에서 먼저 출시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구글 크롬캐스트를 활용해 TV로 화면 전환을 할 수도 있다.
구글은 이날 ‘어새신즈 크리드 오디세이’, ‘둠 이터널’ 등의 데모게임을 시연했다.
스타디아의 정식 버전은 올해 말 출시될 전망이다. 주요 외신 등은 구글이 새롭게 선보인 게임 서비스를 배포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기반의 고품질 블록버스터 게임 서비스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nt xCloud)’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내에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최근 “게임계의 넷플릭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마존 또한 최근 클라우드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시장이 2024년에 15억 달러(약 1조7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