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2기 내각 진용, 정책성과·개혁 드라이브 건다

2018-08-30 16:40
개각 콘셉트 ‘심기일전·체감’…일자리·혁신성장 본격 추진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교육부와 국방부 등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수준의 첫 개각을 전격 단행했다.

이번 개각 대상은 정책 추진과정에서 논란을 낳거나, 민심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해 정부의 신뢰도를 떨어뜨린 부처들이다.

문 대통령은 숱한 말실수와 기무사 계엄문건 대응으로 논란을 빚었던 송영무 국방장관과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혼란을 초래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결국 경질했다.

문 대통령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백운규 산업통상부 장관에게 ‘고용쇼크’로 불린 일자리 창출 부진, 혁신성장 성과 미진의 책임을 물었다.

이번 개각이 집권 중반기를 책임질 문재인정부 내각 2기라는 점에서 사회 부처의 경우 여당 국회의원을 기용해 개혁기조를 유지하고, 경제 부처의 경우 경제 관료들을 포진시켜 전문성을 강화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개각 관련 브리핑에서 '이번 인사의 콘셉트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심기일전‘과 ’체감‘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심기일전이란 문재인 정부 2기를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새 출발을 해보자는 의미이고, 체감(구현)은 문재인 정부 1기 때 꾸려놓은 개혁의 씨앗을 속도감 있게,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돌려주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먼저 신임 국방부 장관에 현직 합참의장이자 공군 출신인 정경두 내정자를 발탁, 국방개혁을 흔들림 없이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교육개혁과 사회안전망 구축 등 사회 전반의 현안을 총괄하는 사회부총리에 젊고 개혁적인 여성 의원을 전격 기용하는 파격 인사도 단행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발탁된 유은혜 내정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교육이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며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정된 교육개혁은 물론 학생·학부모·교사 등 현장과 소통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안전망 확대와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부총리의 역할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노동부와 산업부장관에는 오랫동안 해당 부처에서 전문성과 행정경험을 갖춘 정통 관료 출신을 기용했다.

하반기에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핵심으로 하는 경제 정책을 적극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여성가족부 장관에 민변 여성인권위원장 출신인 재선의 진선미 의원을 발탁한 것은 '미투' 운동의 확산과 시대의 변화 속에 정치·사회적 이슈로 부각한 여성 인권과 젠더 문제를 근본적인 정책으로 다루겠다는 인선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개각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검증이 끝나지 않아 발표하지 못했는데, 1∼2주 뒤 한 자리 정도 장관 후속 인사가 있을 것으로 안다"며 "장관이 바뀐 부처를 중심으로 후속 차관 인사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 당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위를 감찰하다 사임한 이석수(55) 전 특별감찰관을 차관급인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으로 기용했다.

방위사업청장에는 감사원에서 재정 분야 감사에 정통한 왕정홍(60) 감사원 사무총장을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