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소환 카운트다운…평창올림픽이 변수될듯

2018-01-24 01:00
'다스는 누구꺼' 불가역적 확인 시도

 

2018년 검찰의 다스 수사는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히는 것에서 벗어나 다스에서 그동안 벌어진 다양한 범죄 행위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개입이 있었는지, 있다면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등의 사실을 밝혀내야 한다. 

먼저 서울동부지검 다스수사팀은 정호영 전 BBK특검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에 집중하고 있다. 참여연대 등이 2008년 정 전 특검이 이 전 대통령의 'BBK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다스 경리팀 여직원 조모씨 등이 120억원대 자금을 빼돌린 사실을 파악하고도 사법처리하지 않았다며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수사팀을 담당했던 정 전 특검 및 특검보, 사건 기록을 넘겨받고도 별 조치를 하지 않았던 검찰 다수의 관계자 등이 모두 조사 대상이다. 아울러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이 제기한 다스의 300억원대 추가 비자금 의혹과 관련한 자금 추적도 진행중이다.

다스가 BBK 투자금 140억원을 회수받는 과정에 청와대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도 조사(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부)중이다. 최근 검찰은 관련 혐의로 MB의 '25년지기'인 신학수 다스 감사(전 청와대 민정1비서관)의 자택 압수수색과 이문성 전 다스 감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다스의 실질적인 경영권을 이시형씨가 장악하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다스 체코법인장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조만간 신 감사를 소환, 청와대 개입 및 이 전 대통령 지시 여부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수사의 변수는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BBK 공소시효와 2018평창동계올림픽이다. 정호영 특검팀이 받고 있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는 공소시효가 10년으로 다음달 21일 만료된다. 또 국가적 행사인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다스 수사도 숨고르기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검찰 내부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후에나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이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검찰 관계자는 “다스와 관련된 수사를 올림픽 전까지 끝내기도 물리적으로 어렵고, 올림픽 기간에 이를 유치한 전직 대통령을 불러 조사하기도 좀 그렇다”며 “(이 전 대통령) 직접 조사는 일러도 3월쯤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