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출신 '故 김수남 사진작가 작품' 고향에 기증

2017-01-16 18:10
사진 146점, 유품 62점 기증

 

▲한국의 대표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인 '故 김수남 사진작가 작품' 기증식이 지난해부터 고인의 사진작품을 도에 기증하겠다는 유족측의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16일 오후 2시 제주도청 제1청사 로비에서 개최됐다.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제주 출신으로 우리나라 대표적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인 ‘고(故) 김수남 작품 기증식’이 16일 오후 제주도청 제1청사 로비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증받은 작품들은 사진 146점과 고인의 유품 62점이다. 기증식은 지난해부터 고인의 사진작품을 도에 기증하겠다는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마련됐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기증식에 참석해 김수남 작가의 유족측에게 고마움을 전하고자 감사패와 수증확약서를 전달했다.

원 지사는 “제주출신 작가들이 자유롭게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중”이라며 “앞으로 제주의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이 작품들을 잘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작품들은 기증식이 열린 제주도청 제1청사 로비에서 15일간 전시될 예정이며, 이후 오는 7월 완공 예정인 가칭 ‘제주작가 전시관’에서 전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2006년 세상을 떠난 김수남 작가는 1947년 제주 한림에서 태어나 연세대 지질학과를 졸업, 월간 세대 기자를 거쳐 동아일보 사진부 기자로 10여년간 재직하다가 어릴 적 고향에서 늘 봤던 굿에 매료돼 기자를 그만둔 후 우리나라를 비롯, 동남아시아의 민속을 집중적으로 찍는 등 30여 년간 샤머니즘 현장을 누볐다.

이번 기증될 사진 146점은 한국의 굿과 시베리아에서 적도까지 아시아 샤머니즘의 다양한 지역 민족들의 삶과 샤머니즘을 담고 있는 유작으로 학술적으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