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정부 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우수상 수상
2016-12-05 11:39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안산시(시장 제종길)가 최근 행정자치부 주최,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플레이버후드 주민디자인단과 함께하는 공동체 숲 만들기’ 과제 발표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성과공유대회는 전국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275개 기관에서 신청한 382개 과제 중 서면심사를 통과한 24개 기관의 사례가 발표됐으며, 앞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수사례로 활용될 계획이다.
안산시 ‘공동체 숲 만들기’ 사업은 지난 6월 행정자치부의 국민디자인단 특화과제 13개 중 하나로 선정돼 마을주민·전문가·공무원 등으로 ‘플레이버후드 주민디자인단’을 꾸려 특별교부세 6천만원을 교부받아 사업을 추진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이 가꾸고 주민이 직접 만드는 공동체의 숲 만들기 사업은 정책수요자 입장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사업의 본보기”라며 “안산시가 추구하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숲의 도시 안산’의 큰 그림을 안산시민들과 함께 그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공무원의 주도로 시책을 발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전문가, 공무원 등이 함께 모여 국민의 입장에서 불편한 점과 애로사항을 사전 점검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해 공공정책을 개발·발전시켜 나가는 정책 워킹그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