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오는 2020년 글로바리 모바일 앱 시장 규모 1010억 달러 넘어설 것”

2016-02-16 14:45

[자료제공-앱애니]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2016년 전세계 모바일 앱 시장 전체 매출이 2015년 411억 달러 대비 24% 성장한 509억 달러 규모에 다다르고 2020년까지 연평균 20%씩 성장해 1010억 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App Annie)는 2016년에서 2020년까지 모바일 앱 경제의 발전상을 예측한 ‘App Annie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해당 전망은 개발도상국 앱 채택 증가와 선진 시장 모바일 앱 수익 점유율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우선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의 모바일 앱 전체 매출은 2015년 229억달러에서, 2020년 2.5배 성장한 57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그 중 중국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절반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양대 앱스토어를 살펴보면 iOS 앱스토어가 2020년까지 2015년 대비 2배 늘어난 448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고 매출 스토어의 자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의 성장세도 강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기타 안드로이드 스토어의 합산 매출은 2015년 183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557억 달러로 3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은 2015년 가장 다운로드가 많은 카테고리로 총 454억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해 모든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중 41%를 차지했다. 매출 기준으로는 2015년 총 348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앱 마켓 매출 중 약 85%를 창출했다.

특히 중국과 일본, 한국 시장에서 게임분야의 수익화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2016년 415억 달러에 이어 2020년에는 746억 달러까지 성장이 예측된다.

인도 및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시장에서도 급증하는 스마트폰 보급률에 힘입어 2020년에는 게임 다운로드가 1022억건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다.

게임 외 앱 분야의 성장세도 이어진다. 게임 외 앱 다운로드는 5년간 2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1820억건을 기록하고 음악, 동영상 스트리밍, 데이팅 앱의 월 구독 방식 매출 모델이 인기를 끌며 매출은 2020년까지 4.2배 성장, 264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앱애니는 앞으로 모바일 앱 시장이 성숙 단계로 접어들면서 앱 생태계를 처음 접하는 신규 스마트폰 사용자가 점차 줄어들어 다운로드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운로드가 초기에 빠르게 증가하고 이어 사용량이 증가한 후 마지막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앱 시장 성숙도 모델’로 설명될 수 있다

감소하거나 둔화되고 있는 앱 다운로드는 전체 앱 시장의 약화를 나타내기 보다는 앱 사용량과 매출이 증가하는 성숙한 시장이 되는 과정이로 풀이된다.

준데 유(Junde Yu) 앱애니 아태지역 총괄 디렉터는 “사람들의 생활에서 모바일 앱에 대한 의존도는 커지고 있으며 웨어러블과 TV 등 새로운 폼팩터로도 확대되고 있다”며 “모바일 앱 수익화 모델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앱 경제의 성장세는 이어질 것이며, 특히 아태지역은 2020년까지 2배 이상 규모가 확대되는 최대 성장 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앱애니의 2016-2020 ‘App Annie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 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 앱애니 블로그 http://kr.blog.appannie.com/app-annie-releases-inaugural-mobile-app-forecast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