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직자기본소양 토론회

2009-09-21 16:20

행정안전부는 22일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최로 공직자의 자세와 민주시민의식 함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봉사정신 등 공직자의 기본적인 자세와 민주시민의식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이를 효과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개최된다.

공직자의 자세와 관련해서는, 한국행정연구원의 주관으로 봉사정신·윤리의식뿐만 아니라, 한국사와 헌법에 대한 이해 등 기본 소양을 공무원 선발시 또는 교육을 통해 함양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향후 공직자의 기본소양과 자세를 강화하기 위해 공무원 선발 및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데에 참고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관련해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으로 학생들에게 봉사정신과 배려심 등 건전한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개선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진정한 선진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성숙한 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근 공직자의 기본소양과 민주시민의식의 중요성이 강조돼 왔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가 없었던 만큼, 학계와 시민단체, 언론인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