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대신 격리? 해외여행 중 확진 가능성에 "차라리 걸리고 떠나자"는 여행객들

2022-04-19 00:00
  • 글자크기 설정

해외여행 수요 증가…유럽 다수 국가, 현지 확진 시 비용 등 여행객에 부담케 해

여행자보험도 치료에 한정…"차라리 확진 후 마음 편히 떠나자"는 우스갯소리도

[사진=북마리아나제도]

직장인 김홍우씨(가명)는 최근 해외여행을 떠났던 지인이 현지 도착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다. 지인은 "시설에서 격리한 탓에 여행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을뿐더러, 격리 비용 일체를 자신이 부담해야 했다"며 "차라리 코로나19 확진 후 여행 계획을 세울 걸 그랬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를 했다. 

이야기를 들은 홍우씨는 "해외여행이 풀렸다는 소식에 3년여 만에 여름 휴가로 해외여행을 떠나려고 했었다"며 "그런데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보니 차라리 코로나19 확진받고 격리해제된 후에 해외여행을 떠나는게 나은 건지 혼란스럽다"고 토로했다. 


해외여행 빗장이 풀렸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경을 폐쇄했던 세계 각국이 최근 들어 여행문을 활짝 열고 여행객을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행자들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자칫 현지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격리하게 되면 비용 문제 등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 3년 차. 세계는 지금 일상 회복에 돌입했다. 막혔던 하늘길도 서서히 뚫리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40여 개국이 한국인 여행객에게 무격리 입국을 허용했다. 

특히 우리나라 여행수요 비중이 높은 동남아 지역도 최근 방역 완화를 선포했다. 코로나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이도 입국을 허용하는 나라도 20개국이 넘는다. 

다만 문제는 현지에서 확진되는 경우다. 여행지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병원 치료 또는 시설 격리를 해야 한다. 그나마 병원 치료는 상황이 낫다. 현지 정부에서 여행자의 치료비를 부담하는 덕이다.

하지만 시설 격리의 경우 그 비용을 오롯이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시설 격리비용을 비롯해 입국 전 PCR 검사 진행 비용까지 수백만원을 넘기기도 한다. 코로나19 격리 비용을 보장해주는 해외여행자 보험에 개별적으로 가입하기는 하지만, 여기에도 시설 격리에 대한 부분은 포함되지 않는다.

사이판은 입국 전 양성 확진 이력이 있는 승객에게도 입국을 허용한다. 해당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자가격리 통보서 또는 격리해제 확인서, 그리고 코로나 완치 소견서)만 지참한다면 한국 출국 하루 전 시행하는 신속 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도 격리 없이 사이판에 입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행사의 경우 하나투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현지 코로나 확진 후 발생하는 비용을 부담하진 않는다. "코로나에 걸려 격리가 요구될 경우 격리 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고 공지한다. 하나투어는 자사 상품을 이용해 여행을 떠난 여행객이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격리비용 등 일부를 부담한다.

사실상 격리 숙소부터 일정 변경, 보험비용 청구 등 격리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셈이다. 

상황이 이러니 여행자 커뮤니티에서는 "차라리 걸린 후에 여행 계획을 잡는 것이 부담을 더는 길"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필리핀 여행을 예약했다는 한 여행객은 "상품을 예약하긴 했는데, 그냥 취소할까 생각 중"이라며 "지금까지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잘 피하기는 했는데, 가기 직전에 걸려서 여행을 포기할 수도 있고, 필리핀에 도착해서 걸릴 가능성도 있어서 여전히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세인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그만큼 현지 확진 사례도 심심찮게 들려온다"면서 "현지 확진 시 시설격리 비용 등을 오롯이 여행자 부담으로 돌리는 국가도 꽤 있어서 여행자들이 체감하는 부담감은 상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