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의는 관내 기관별 학교폭력 관련 업무 공유 및 지역내 평화로운 학교문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첫 번째 만남으로써, 향후 리더그룹 학습모임, 포럼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기관은 고양시청 평생교육과(혁신교육팀), 경찰서(고양경찰서·일산동부경찰서·일산서부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고양교육지원청(학교생활인권지원담당, WEE센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고양시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복지센터, 고양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회복적서클대화협회 등이다
‘평화로운 학교문화포럼’이란 2020년 고양형 혁신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이다. 이는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공동체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그룹 육성과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은옥 혁신교육팀장은 “오늘을 시작으로 앞으로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성해 서로 필요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지역공동체가 되길 바란다”며“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리더그룹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향후 진행되는 리더그룹 학습모임은 유관기관 외에도 교사, 전문가, 학부모, 마을활동가 등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든 참석할 수 있다. 또한 리더그룹 학습모임의 자료를 바탕으로 포럼은 2회(9월, 11월) 개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