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광효 기자=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과일과 채소)는 감자, 고구마, 오이, 사과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29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의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는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6가지를 소개했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감자의 껍질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 같은 영양소의 20%가 들어있다. 이에 따라 감자는 잘 씻기만 하면 된다. 카부토 박사는 “감자 껍질은 벗겨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가지의 통통한 표면에는 나수신이라는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인 파이토뉴트리엔트가 많다. 이 성분은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의 일종이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고구마의 껍질에는 비타민C와 칼륨, 베타-카로틴이 많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오이의 거칠고 어두운 녹색의 껍질 속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항산화제가 많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막고 위장 건강에도 좋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당근은 대부분의 항산화 성분이 껍질에 있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인 사과 껍질에는 섬유질이 많고 암 퇴치 효과가 있는 퀘르시틴과 비타민C, 트리터페노이드 등의 성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