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가상체험′ 서비스는 LTE-A폰 아이폰5s/5c 태블릿PC 등 최신 기기 50여 종의 기능과 사용자 환경을 웹상에서 간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가상 현실로 구현한다.
이 서비스는 각종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재현해 이용자가 마치 실제 스마트폰을 터치하듯 아이콘과 애플리케이션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기능의 동작 화면을 보여주고 상세한 단말기 스펙 등도 함께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온라인 스마트폰 판매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구매자도 대리점 방문 고객과 마찬가지로 실제 제품의 기능과 사용자 환경을 체험해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고객가치 혁신차원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스마트폰 가상체험′ 서비스는 이미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 기본 설정 등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스스로 해소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방법을 쉽게 알려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 조작과 관련해 고객센터에 가장 많이 접수되는 △소프트웨어(OS) 업데이트 △데이터 설정/해제 △이메일 설정 △스팸 필터링 설정 △주소록 옮기기 등 40여 가지 문제를 고객이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초기화면부터 해결까지를 실제 스마트폰을 쥐고 설명해주듯 상세히 안내한다.
이 기능은 PC에서도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전용App. ′스마트폰 사용안내′를 T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고객의 스마트폰을 자동으로 인식해 해당 기종에 맞는 문제 해결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스마트폰 가상체험′은 PC에서 온라인T월드(www.tworld.co.kr)의 상품>휴대폰> 스마트폰 가상체험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안내’ App.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이용요금은 없다.
SK텔레콤은 새로 출시하는 기종 대부분을 가상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능과 문제 해결법 안내를 확대해 나가, 고객들이 번거롭게 사용설명서를 찾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지 않아도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SK텔레콤 조정섭 스마트 디바이스 실장은 "전국민의 약 70%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폰 단순 기능 문의가 고객 상담의 상당수를 차지할 정도로 고객들이 기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고객 누구나 스마트폰 기능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 관점의 차별화된 단말 서비스를 지속 출시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