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강은 본부 및 13개 지사장 등 150여명의 직원들의 청렴의식과 공직자로서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백승엽 청장은 교통공학 전문가 답게 충남 교통질서에 큰 관심을 기울여 충남경찰청이 최근 교통사고 감소율 전국 1위로 대통령 단체표창을 받았다.
또한 학력폭력.가정폭력.성폭력.부정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 근절을 위하여 확고한 의지로 다양한 시책을 추진 한 결과, 주민을 상대로 한 상반기 치안 고객만족도조사에서 전국 2위를 차지했다.
백 청장은 종교 지도자, 철학자,현대 학자들의 행복에 대한 정의를 해석하면서 행복의 3가지 법칙을 제시하고 공직자로서 행복론에 대한 의견을 피력 했다.
농어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신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성과 노력 열정과 투지가 필요하며 자기절제, 통창력, 절제된 균형감각으로 맡은 바 임무를 다하는 것이 곧 행복과 직결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행복한 삶을 영위 하기위한 조건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강조 했다.
배 청장은 ″깨어있는 양심의 호루라기를 부십시오.우리 모두의 관심과 참여로 청렴한 한국농어촌공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라는 한국농어촌공사 홈페이지 슬로건에 공감을 받았다며 공직자로서 청렴한 생활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