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화순군에 따르면 ‘건강한 음식! 맛의 향연!’을 주제로 개최되는 2013 힐링푸드축제는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을 테마로 한 음식축제로 다양한 건강음식과 함께 가족방문객들을 맞이할 준비에 한창이다.
우리가족 맛자랑 대회, 건강체험관 등 가족단위 행사는 물론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은 축제장 곳곳에서 펼쳐지며 공연행사와 체험행사, 부대행사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화순군 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화순문화원(원장 김재월)에서 주관하는 백일장대회는 전국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축제장 풍경 및 화순군의 문화유산에 대한 그림과 글짓기를 통하여 예술 창작 능력을 배양하고 지역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공연프로그램의 경우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병아리예술제’를 비롯하여 마술공연, 비누방울공연, 어린이밴드 공연 등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공연위주로 구성된다.
축제장 내에 ‘놀토’구역을 조성해 모래와 흙을 활용한 두꺼비집만들기, 진흙나라체험, 물길만들기 체험 등이 펼쳐지며 나무를 이용한 목발체험, 볼링체험, 도미노 및 블록체험, 미끄럼틀체험도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니베틀체험, 짚풀인형만들기, 힐링음악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 등 힐링을 주제로 한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구성하여 방문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가족단위 참여가 가능한 ‘맨손으로 물고기(붕어, 메기) 잡기 체험’ 행사는 화순천 고수부지(벽라교 위쪽)에서 유년시설의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축제가 열리는 나흘동안 매일 두 차례씩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30분간 실시되는 이 행사는 매회 선착순 50명으로 제한되며, 체험비는 성인 5000원, 미성년자 2000원 쿠폰을 구입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잡은 물고기는 집으로 가져간다. 참가자들에게는 물고기를 잡는데 필요한 물신과 수건, 비닐종이 등 각종 편의용품을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동화나 화순의 설화를 그림자극을 통해 선보이고 어린이가 직접 그림자극에 참여할 수 있는 그림자극놀이도 축제기간 동안 그림자극전용관에서 운영하며 키즈구역 내에 음식부스를 배치하고 쌀피자, 천연과일주스, 천연치즈 만들기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음식도 함께 제공한다.
화순군 관계자는 “축제장에서는 각종 향토 음식과 다문화 음식을 만날 수 있고, 힐링푸드 요리교실ㆍ건강체험관 체험행사 등은 방문객들의 눈과 입을 모두 즐겁게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온가족이 함께 참여해 화순의 멋과 맛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