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인천 송도국제도시 컨벤시아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각 기관은 올해 10월 열리는 국제선거 컨퍼런스 및 A-WEB 창립총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다짐하고,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의 송도 입주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A-WEB(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은 세계 각국의 선거기관 및 관련 국제기관이 참여하는 선거기관협의회로 공정·투명한 선거모델의 개발 및 전파, 전 세계 민주주의 강화, 회원간 경험·지식 교류를 위해 구성된 국제기구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앙선관위(위원장 이인복)와 인천시(시장 송영길), 인천경제청(청장 이종철)은 A-WEB 창설과 사무처의 송도 입주 등을 지원하기 위해 각 기관이 역할을 분담, 협력하기로 했다.
중앙선관위는 A-WEB 사무처의 송도 입주 확정과 2013년 국제선거 컨퍼런스 및 A-WEB 창립총회를 송도에 개최하며 인천시는 2013년 국제선거 컨퍼런스 및 A-WEB 창립총회 지원 총괄과 A-WEB 사무처의 I-Tower 사무공간 제공을 맡는다.
또 인천경제청은 I-Tower 사무공간 조성, 사무처 입주 행정지원, A-WEB 직원을 위한 문화·종교활동 공간 제공, I-Tower 내 강당 및 회의실 무료 제공 등의 역할을 각각 수행한다.
인천경제청은 협약서에 규정한 협력 분야의 상세 협의를 위해 관련 실무 담당자를 중심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A-WEB 사무처의 인천 유치로 인천이 글로벌 국제도시로 가는 또 하나의 발걸음을 내딛었다”며 “A-WEB이 국제도시 송도의 외연을 넓히고 유관 국제기구 등과의 연계 및 공조를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철 인천경제청장은 축사에서 “A-WEB은 세계 150여개 회원국을 두고 지속적인 확장이 가능한 국제기구로 민주주의 정착과 발전에 관한 범세계적인 국제기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향후 A-WEB 등 국제기구의 유치가 송도가 동아시아 국제기구 허브 도시로 도약하는데 대한 큰 역량이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피력했다.
IFEZ 송도국제도시에는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A-WEB을 비롯 GCF(녹색기후기금) 사무국, UNESCAP(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 동북아사무소, UNAPCICT(유엔아태정보통신기술교육센터) 등 12개의 국제기구가 둥지를 틀었거나 입주할 예정으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