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기자로 선발되면 우리나라 하늘, 땅, 바다 등 국토해양과 관련된 기사를 취재하고 국토해양 전문가들을 인터뷰 하는 등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갖게 된다.
또 스스로 기사를 작성해 매월 인터넷 신문을 발간하는 등 실제 기자와 같이 활동하게 된다. 기자단에게는 인천공항 견학이나 KTX 탑승 등 혜택이 부여되고, 우수기사는 국토부 홈페이지나 주니어네이버 등에도 게재될 예정이다.
참여 희망자는 국토부 홈페이지 ‘어린이 마당(http://kids. mltm. go.kr)’의 공고문에서 지원서식을 다운받아 지원서를 작성한 후 공고문에 게재된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서에는 자기소개 외에 ‘지원동기’와 ‘대한민국을 140자로 표현하기’ 등 2가지 과제가 포함되며 2가지 과제에 대해 심사를 거쳐 다문화가정 및 해외 거주 어린이를 포함한 100명을 선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어린이 기자단 모집으로 우리 어린이들이 우리나라 하늘, 땅, 바다와 국토해양정책에 대해서 보다 관심을 갖고 생각하고 체험하는 계기가 되고 어린이와 국토해양정책에 대해 소통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홍보담당관실(02-2110-8024, 610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