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내주 지역사회와 첫 대화...홍콩 시위 해결 실마리 찾을까

2019-09-17 16:52
17일 기자회견 "대립보다 소통이 낫다"
다음주 100~200명 홍콩시민들과 대화 예정
"폭력 시위에 대해선 엄중하게 처벌" 경고도

홍콩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 시위가 본격적으로 발발한 지 100일이 지난 가운데 17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다음 주부터 지역사회와 공개대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람 장관은 17일 오전 행정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2주간 어떤 방식으로 대화할지 각계 의견을 청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홍콩 명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람 장관은 앞서 4일 기자회견에서 나날이 격렬해지는 홍콩 시위 사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환법 공식 철회를 포함한 네 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홍콩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에 대한 전폭적 지지, 시민들의 불만을 듣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행정장관 및 각료들의 지역사회 방문을 통한 소통, 사회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독립적 조사 등이 그것이다. 이번 대화 역시 이 연장선 상에서 이뤄지는 셈이다.

람 장관은 이날 "홍콩 사회에는 뿌리 깊은 경제사회적, 정치적 문제들이 많이 축적돼 있다"며 "이런 다양한 형태의 대화가 우리에게 공론장을 제공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대립보다 소통이 훨씬 낫다고 확신한다”며 “대화를 통해 홍콩이 곤경에서 벗어나 다시 새 출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진=신화통신] 


이날 람 장관이 발표한 지역사회와의 대화방식은 모두 세 가지다. 첫째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공개토론 방식으로, 회당 100~200명 정도가 참여할 수 있다. 다음 주 열릴 첫 대화가 바로 그것이다.

둘째는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서로 다른 연령대, 계층, 배경의 시민들을 선정해 대화하는 방식이다. 나머지 셋째는 서로 다른 각계 인사들과 심층적인 대화를 하는 것으로, 회당 20명 정도로 참여자 수를 제한한다.

다만 람 장관은 이날 폭력 시위에 대해선 엄중하게 처벌할 것임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대화를 하는 게 엄격한 법 집행을 하지 않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니다"며 "폭력행위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홍콩 경찰은 법을 집행하고 사회 질서를 보호할 때 편견을 갖지 않고 모든 사람들을 평등하게 대한다"고도 했다. 최근 홍콩 경찰이 친중 시위대는 쏙 빼놓고 반중 시위대만 체포하는 등 편파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반박한 것이다.

홍콩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는 지난 16일로 100일째를 맞았다. 람 장관이 지난 4일 송환법 철회를 선언했음에도 좀처럼 해결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게다가 친중-반중 시위대간 갈등이 갈수록 커지며 오히려 시위는 점점 격화하는 모습이다. 지난 15일에도 홍콩 시위대와 경찰은 서로 화염병과 최루탄을 던지거나 물대포를 쏘는 등 무력 충돌을 빚었다. 하얀색 옷을 입은 친중파 단체들은 검은 옷을 입은 시위대에 무차별 폭행을 가하며 이른바 '백색테러'를 저지르기도 했다.

한편 17일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홍콩의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최근 계속되는 시위와 대치 국면으로 인해 지역 경쟁력과 거시경제 안정의 핵심 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이유다. 앞서 6일 또 다른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도 홍콩의 장기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단계 내리고 등급 전망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떨어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