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현금영수증 누락' 해결방법

2019-01-25 08:53
국세청 홈택스에서 휴대전화 번호 등록 간단 정리

# A씨는 최근 연말정산을 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지난해 1년 동안 현금영수증이 '제로(0)'라고 나오는 것이다. A씨는 대부분 카드 등으로 결제를 했지만 전혀 현금영수증을 쓰지는 않았던 것 같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일까?

연말정산의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최근 연말정산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홈택스)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금영수증 누락으로 연말정산에서 손실을 보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익숙지 않은 홈택스를 이용하다보면 A씨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현금영수증 번호를 입력할 때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했으나, 이 번호를 홈텍스에 등록하지 않은 탓입니다. 때문에 홈택스에 해당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금(2019년 이후) 등록하더라도 지난해 해당 휴대전화 번호로 발행된 현금영수증을 자동으로 찾아서 연말정산에 반영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등록방법을 쉽고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국세청 홈택스 화면]


인터넷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로 가면 한창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어 여러 탭이 보입니다. 가장 오른쪽의 홈택스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국세청 홈택스 화면]


다음 화면에서는 가장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국세청 홈택스 화면]


다음 화면에서 아래 부문 중간에 푸른색으로 표시된 현금영수증 부분에서 '현금영수증발급수단'을 선택한 다음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국세청 홈택스 화면]


드디어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화면입니다. 여기에 '휴대전화번호 입력'란에서 휴대전화 번호를 적어주고 등록을 하면 마무리입니다.

다만 이렇게 등록을 마치더라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바로 현금영수증이 업데이트되지는 않습니다. 홈택스에 따르면 보통 몇 시간 이내 최장 만 하루의 시간이 지난 후 업데이트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